생활

신약 개발 과정과 AI를 이용한 신약 개발의 장점은 무엇일까

마마스머프 2025. 2. 11. 19:26

제약회사는 신약 개발에 많은 비용과 투자를 하고 있어요. 하지만 그 개발 과정에는 난관이 많아요. 오늘은 신약 개발 과정과 AI를 이용한 신약 개발의 장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연구실 탁자에 다양한 약품 개발 물건들과 하얀색의 약품 그릇이 있다.

신약 개발 과정

신약개발은 실험실에서 유효성이 확인된 화합물을 시장에 시판할 수 있는 새로운 약물로 만들어내는 과정이에요. 제약회사들은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할 목적으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시험인 임상시험 절차를 필수로 거칩니다. 그리고 임상시험을 통해 해당 약물의 약동약력약리임상적 효과를 확인해요.

 

1> 임상시험 과정을 거쳐 선별된 화합물 10,000개 중 250개만이 전 임상 연구를 통과하며이 중 5개만이 임상시험을 통과합니다.

 

2> 모든 신약 개발 과정은 평균 10~15년이 소요되고, 시장에 나오기까지 평균 1~2조 원이 투자됩니다. 그리고 상에만 6~7년의 시간과 개발비용의 70%가 사용됩니다.

 

 3> 항암약물 제외시 임상시험 통과 후 FDA(미국 식품의약국) 승인 확률은 11.9%에 불과합니다. 

 

4> 신약 연구개발의 수익성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요인은 긴 개발기간입니다. 그리고 위험회피 문화도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AI를 이용한 신약 개발의 장점

신약 개발은 평균 10년 이상 걸리지만, AI(인공지능)는 이 기간을 크게 단축시킵니다. 제약기업들은 약물 타깃 선정, 약물 선택 과정 등 신약 개발 과정을 개선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데이터에 AI를 적용하고 있어요.

 

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하고, 후보 물질을 식별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신약 후보 물질 발굴에 필요한 선별 작업을 AI가 자동으로 처리하면 연구자들이 더 빠르게 임상 단계로 넘어갈 수 있거든요.

신약 개발에서 AI는 임상 시험에서 효율적인 환자 선택과 맞춤형 치료 방식을 제안할 수 있어 비용 절감 효과를 높입니다. 또한 복잡한 생물학적 데이터를 분석하고, 새로운 패턴을 발견해 기존에 발견하지 못한 신약 후보 물질을 찾아내죠.

 

지금까지 신약 개발과 AI 신약 개발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