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풀이
조는 집에 자는 며느리 온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마마스머프
2025. 2. 13. 07:10
조는 집에 자는 며느리 온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조는 집에 자는 며느리 온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조는 집에 자는 며느리 온다 뜻
이 속담은 잠꾸러기 집은 잠꾸러기만 모이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에요.
다시 말해 게으른 사람이 사는 집에는 비슷한 부류인 게으른 사람들이 모인다는 말입니다. 어느 곳에 가나 끼리끼리 뭉치기 때문이에요.
조는 집에 자는 며느리 온다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정수는 매우 게으른 아이랍니다. 방학이 되자 매일 늦잠만 자요. 오늘 친구가 놀러 왔는데요, 그 친구도 늦잠 자서 엄마에게 야단맞았다고 했어요.
그러자 누나가 말했어요.
"조는 집에 자는 며느리 온다더니!. 게으른 아이들끼리 친구 하네."
■사례2
20대 만기 씨는 백수인데요, 집에서 게임만 하고 놀아요. 오늘 모처럼 백수 친구가 집에 놀러 왔죠. 둘은 라면을 끓여 먹으면서 함께 게임했어요.
그러자 엄마가 못마땅한 표정으로 말했어요.
"너희들은 언제 취직하니? 조는 집에 자는 며느리 온다더니! 끼리끼리 뭉치네."
■사례3
50대 정희 씨는 게으른 주부예요. 매일 늦잠 자고 배달음식을 시켜 먹어요. 집안 일도 잘 안 하죠. 정희 씨와 어울리는 여자들도 많이 게을러요.
그러자 남편이 말했어요.
"당신도 부지런한 사람을 친구로 만들어 봐. 조는 집에 자는 며느리 온다더니! 늘 게으른 사람들하고 어울리니까 당신도 점점 더 심해지잖아."
지금까지 조는 집에 자는 며느리 온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