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풀이

돌도 십 년을 보고 있으면 구멍이 뚫린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마마스머프 2025. 2. 14. 07:10

돌도 십 년을 보고 있으면 구멍이 뚫린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돌도 십 년을 보고 있으면 구멍이 뚫린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매끄럽고 알록달록한 색상을 가진 돌들이 가득하다. 주황색, 하늘색, 파란색, 회색, 노란색, 빨간색 돌들이다.

돌도 십 년을 보고 있으면 구멍이 뚫린다 뜻

이 속담은 무슨 일에나 정성을 들여 애써 하면 안 되는 것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에요.

 

돌은 단단해서 눈으로 본다고 해서 구멍이 뚫리지는 않아요. 이 속담은 비유적인 표현으로, 내가 어떤 일을 하든지 정성을 다해서 하면 잘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돌도 십 년을 보고 있으면 구멍이 뚫린다 사용 사례

■사례1

고등학생 선희는 수학을 포기한 학생이에요. 그러자 오빠가 말했어요.

 

"선희야, 벌써부터 포기하면 어떡해? 돌도 십 년을 보고 있으면 구멍이 뚫린다잖아. 오빠가 기초부터 알려줄 테니 차근차근해보자."  


■사례2

30대 미선 씨는 영어회화 공부를 하다가 포기하려고 해요. 회사에 다니면서 공부하는 게 어려웠거든요. 그러자 남편이 말했어요.

 

"천천히 공부해 봐. 돌도 십 년을 보고 있으면 구멍이 뚫린다고 하잖아. 영어를 잘해야 회사 일도 잘할 수 있어."


■사례3

40대 민철 씨는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해요. 근육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지만 쉽지 않았죠. 

 

트레이너가 말했어요.

"너무 급하게 하지 말고 매일 조금씩 하도록 해요. 돌도 십 년을 보고 있으면 구멍이 뚫린다잖아요. 꾸준히 하시면 근육이 생겨요."


지금까지 돌도 십 년을 보고 있으면 구멍이 뚫린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