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해! 한국 빵값이 세계에서 가장 비싼 이유를 자세하게 살펴보자
한국 빵값은 세계에서 제일 비싸기로 유명해요. 일본과 프랑스보다도 한국 빵이 훨씬 비싸죠. 5년 전부터 가격이 더 빠르게 상승하면서 이젠 비싸서 빵도 못 사 먹을 정도예요. 오늘은 한국 빵값이 세계에서 제일 비싼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한국 빵값이 어마어마하게 비싼 이유
1> 재료 비용 상승
한국은 빵을 만드는 재료를 대부분 수입합니다. 밀가루, 설탕, 버터, 원유, 생크림, 소금이 대표적인데요, 이런 식품 원자재의 수입 비중이 높아 환율 변동이나 국제 시장 가격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아요.
2> 높은 유통 비용과 대형 기업의 독과점 유통
빵의 제조와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요. 수입사-도매상-소매납품업체로 이어지는 유통 단계마다 마진이 붙는데요, 이런 이유로 영세한 동네 빵집은 원재료를 저렴하게 납품받는 게 어렵다고 해요.
그리고 파리바게뜨, 파리크라상, 던킨, 샤니, 삼립 등을 거느린 대형 베이커리 체인기업인 SPC그룹이 국내 양산빵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는 것도 큰 원인이 됩니다. 이런 독과점 유통이 소비자 가격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해요.
3> 프랜차이즈 로열티 지급
매장형 대형 프랜차이즈 빵집이 전국 상권을 꽉 잡고 있어요. 동네마다 파리바게트, 뚜레쥬르는 필수로 있죠. 이런 매장형 프랜차이즈 빵집은 본사에 지불하는 로열티가 높은 편이에요. 이런 로열티 때문에 빵값이 더 오르는 거예요.
4> 인건비와 가게 임대료 상승
한국의 임금 수준은 점점 높아지고 있어요. 이에 생산 및 판매 과정에서 인건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빵값이 비싸지고 있어요. 그리고 가게 임대료도 해마다 오르잖아요. 이런 높은 임대료도 빵값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5> 높은 부가가치세 및 기타 세금
한국은 소비세와 부가가치세가 상대적으로 높아 최종 소비자 가격에 영향을 미쳐요. 이런 세금 때문에 빵값이 비싸요.
6>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심리
소비자들의 입맛이 까다로워지면서 프리미엄 제품 선호도가 높아졌어요. 이런 소비자 취향에 맞춰 고급 빵이나 특수 재료를 사용한 제품이 많이 개발되고 있어요. 그래서 비싼 빵이 많아졌어요.
지금까지 한국 빵값이 어마어마하게 비싼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