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곶감에 관한 속담 8가지를 알아보자

by 마마스머프 2025. 7. 28.

우리나라 속담 중에는 곶감과 관련된 내용들이 있어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곶감에 관한 속담 8가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기와집 처마에 줄에 매달린 곶감들이 가득하다. 주황색 단감을 말리고 있다.

곶감에 관한 속담 8가지

1> 우선 먹기는 곶감이 달다 : 앞일은 생각해 보지도 아니하고 당장 좋은 것만 취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당장 먹기엔 곶감이 달다 : 1) 나중에 가서야 어떻게 되든지 당장 하기 쉽고 마음에 드는 일을 잡고 시작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당장 먹기 좋고 편한 것은 그때 잠시뿐이지 정작 좋고 이로운 것은 못 된다는 말.

3> 곶감이 접 반이라도 입이 쓰다 : 마음에 안 맞아 기분이 안 좋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 곶감 꼬치에서 곶감 빼[뽑아] 먹듯 : 애써 알뜰히 모아 둔 재산을 조금씩 조금씩 헐어 써 없앰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5> 곶감 죽을 먹고 엿목판에 엎드러졌다 : 곶감으로 쑨 맛있는 죽을 먹었는데 또다시 엿을 담은 목판에 엎어져서 단 엿 맛까지 보게 되었다는 뜻으로, 잇따라 먹을 복이 쏟아지거나 연달아 좋은 수가 생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6> 곶감 죽을 쑤어 먹었나 : 곶감으로 죽을 쑤어 먹어 그리 기분이 좋으냐는 뜻으로, 실없이 웃음을 핀잔하는 말.

7> 곶감 꼬치를 먹듯 : 애써 알뜰히 모아 둔 재산을 조금씩 조금씩 헐어 써 없앰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8> 곶감 뽑아 먹듯 : 애써 알뜰히 모아 둔 재산을 조금씩 조금씩 헐어 써 없앰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