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기업의 외부 회계 보고서인 재무회계 뜻과 담당업무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요

by 마마스머프 2024. 12. 22.

기업에서 하는 재무회계가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재무회계 뜻과 담당 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사무실 풍경이다. 나무 책상이 있고 유리창 너머로 건물들이 보인다.

재무회계 뜻

재무회계는 기업의 경영활동을 인식, 기록, 분류, 정리하여 재무제표라는 회계보고서를 기업 외부에 공표할 목적으로 작성하는 외부보고를 위한 회계입니다. 

 

재무제표는 현 상태의 금액 기록이나 관리를 위해서 작성하는 표로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주기 및 주석이 있어요.

 

재무회계는 재무제표 작성 중심의 회계로서 기업의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회계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행하여지는 회계예요. 그런 까닭에 재무회계에 의하여 작성된 재무제표는 모든 회계의 기본이 됩니다.

재무회계 담당업무

1> 회계처리

회사의 모든 거래를 회계 기준에 따라 정확하게 기록하고 분류한다.

 

2> 재무제표 작성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등 재무제표를 작성하여 회사의 재무 상태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3> 결산 업무

회계 기간 종료 시점에 발생한 모든 거래를 정리하고,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4> 회계 감사

외부 감사 담당자와 협업하여 회계 감사를 진행하고, 감사 의견을 묻는다.

 

5> 회계 기준 준수

국제 회계 기준<IFRS> 또는 한국 채택 국제 회계기준<K-IFRS> 등 회계기준을 준수하여 회계 처리를 한다.

 

6> 전표 작성 및 계정과목 분류

 

7> 일상적인 비용 처리 및 지출 결의

 

8> 월/분기/연간 결산

 

지금까지 재무회계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