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황새에 관한 속담 11가지에 대해 소개해요

by 마마스머프 2025. 7. 22.

우리나라 속담 중에는 황새와 관련된 내용들이 있어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황새에 관한 속담 11가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갈색 둥지에 커다랗고 하얀 황새 두 마리가 있다. 고개를 숙이고 있고, 파란 하늘엔 하얀 구름들이 많다.

황새에 관한 속담 11가지

1> 뱁새가 황새를 따라가면 다리가 찢어진다 : 힘에 겨운 일을 억지로 하면 도리어 해만 입는다는 말.

 

2> 참새가 황새의 뜻을 모른다 : 평범한 사람은 속이 깊은 사람의 뜻을 짐작할 수 없다는 말.

3> 황새 올미 주워 먹듯 : 음식을 잘 주워 먹는다는 말.

4> 황새 우렁이 구멍 들여다보듯 : ‘황새 논두렁[여울목] 넘겨 보듯’의 북한 속담.

5> 황새 조알 까먹은 것 같다 : 너무 적어서 양에 차지 않거나 명색만 그럴싸하지 실속이 없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6> 참새가 황새걸음 한다 : 되지도 아니할 일을 주제넘게 흉내 내어 행동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7> 참새가 황새걸음 하면 다리가 찢어진다 : 자기의 처지나 능력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분수에 넘치는 일을 하다가는 낭패를 보거나 해를 입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8> 조개와 황새의 싸움 : 남에게만 이익을 주는 어리석은 싸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황새는 조개의 살을 물고 조개는 황새의 부리를 물어 서로 어쩌지 못하고 있을 때에 지나가는 어부가 조개와 황새를 다 얻어 가졌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9> 학이 곡곡 하고 우니 황새도 곡곡 하고 운다 : 새 오리가 장가가면 헌 오리가 나도 하겠다고 나선다는 뜻으로, 남이 하는 대로 무턱대고 자기도 하겠다고 따라나서는 주책없는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10> 촉새가 황새를 따라가다 가랑이 찢어진다 : 힘에 겨운 일을 억지로 하면 도리어 해만 입는다는 말.

11> 황새 논두렁[여울목] 넘겨 보듯 : 목을 길게 빼서 무엇을 은근히 엿보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