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항아리에 관한 속담 7가지를 알아보자

by 마마스머프 2025. 7. 11.

우리나라 속담 중에는 항아리와 관련된 내용들이 있어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항아리에 관한 속담 7가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커다란 하얀색 항아리가 있다. 몸통은 둥글고 맨위에는 초록색 풀들이 자랐다.

항아리에 관한 속담 7가지

1> 입이 항아리 통만 하다 : 기분이 너무 좋아 입을 헤벌리고 있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반찬 항아리가 열둘이라도 서방님 비위를 못 맞추겠다 : 성미가 몹시 까다로워 비위 맞추기가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 밤 항아리에 생쥐 새끼 들랑대듯 : 일은 하지 않으면서 교활한 방법으로 자주 드나들면서 남의 것을 가로채 먹는 얄미운 짓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 귀가 항아리만 하다 : 남이 말하는 것을 그대로 다 곧이듣거나 잘 받아들이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5> 집안이 망하려면 제석항아리에 대평수가 들어간다 : 집안의 운수가 나쁘면 뜻밖에 괴상한 일이 다 생긴다는 말.

6> 남편은 두레박 아내는 항아리 : 두레박으로 물을 길어다 항아리를 채운 데서, 남편이 밖에서 돈을 벌어 집에 가지고 오면 아내는 그것을 잘 모으고 간직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7> 밑 빠진 독[가마,항아리]에 물 붓기 : 밑 빠진 독에 아무리 물을 부어도 독이 채워질 수 없다는 뜻으로, 아무리 힘이나 밑천을 들여도 보람 없이 헛된 일이 되는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