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언사랑

[성경말씀] 로마서 12장 14절~21절, 악인을 대하는 그리스도인의 생활

by 마마스머프 2026. 1. 13.

샬롬! 성경에는 주옥같은 말씀들이 매우 많은데요, 그중에 "악인을 대하는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관한 구절이 있어요. 오늘은 로마서 12장 14절~21절 말씀에 대해 우리 함께 공부해요.

타코 2개가 있다. 얇은 피 안에 다진 고기랑 다진 야채들이 가득하다.

악인을 대하는 그리스도인의 생활 (로마서 12장 14절~21절)

14절>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15절>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16절>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하지 말라
17절>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18절>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19절>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20절>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21절>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말씀 묵상

세상 방법을 보면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고 합니다. 누군가 내게 악을 저지르면 참지 말고 복수하라고 부추기죠. 용서하고 싶은 마음도 싹 사라집니다. 오히려 내가 받은 상처와 모욕보다 더 큰 복수를 하고 싶을 정도로 으르렁거릴 때가 많아요.

 

하지만 로마서 12장 14절~21절 말씀에서는 세상 방법과 완전히 반대로 말합니다. 누군가 내게 악을 저지르면 복수는커녕 선으로 악을 이기라고 강조하고 있어요.

 

그 이유는 하나님은 절대 선이시고, 악한 것은 아무리 작은 것이어도 극혐 하시기 때문이에요. 이런 영적인 원리 때문에 내가 악을 되돌려주고자 하면 나 역시 하나님 시선으로 볼 때는 똑같은 악인이 되는 것이에요.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그래서 선대하라고 하세요. 그렇게 하면 하나님께서 다른 방법으로 그 상대에게 벌을 주신다고 하십니다. 내가 선대해야 악인의 머리에 숯불을 쌓을 수 있어요. 세상 방법으로 복수하면, 당장은 속이 시원한 것 같아도 결국 나도 피해를 보고, 상대도 피해를 보는 것이죠.    

 

지금의 내게 적용해 볼까요

어떤 사람 때문에 속이 부글부글 하신가요? 복수하고 싶어 잠도 못 잘 정도로 괴로우신가요? 마음이 고통스럽다는 건 당신이 이미 그 악에 말려들어간 것입니다. 그러니 복수하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그 사람의 죄악을 용서하세요. 그러면 하나님께서 직접 그 사람에게 다른 방법으로 벌을 내리실 거예요.

 

그 사람도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에 아버지이신 하나님께서 회초리를 드시는 것이죠. 그리고 올바른 사람이 되도록 훈계하시는 것이랍니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