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비단옷 속에 눈물이 괸다 뜻과 사용 예시 예문 사례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6. 1. 21.

샬롬! 비단옷 속에 눈물이 괸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비단옷 속에 눈물이 괸다 뜻과 사용하는 예시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털모자를 쓴 백인 남자가 손수건을 들고 있다. 눈물이 나고 코가 빨갛다.

비단옷 속에 눈물이 괸다

이 속담은 겉으로는 잘 사는 것처럼 보이지만, 속에는 눈물겨운 괴로움이 존재한다는 말이에요.

비단옷 속에 눈물이 괸다 사용 예시

■예시 1

슬아 씨는 결혼을 잘해서 부유하게 살아요. 친구들은 모두 부러워했죠. 하지만 슬아 씨는 남 모를 고통이 있어요.

 

"비단옷 속에 눈물이 괸다더니! 우리 신랑이 능력이 좋아도, 다정하지 못한 사람이라 내 마음이 썩는 걸 아무도 몰라."


■예시 2

상미 씨는 대기업에 취업해서 일하고 있어요. 부모님은 대기업에 다니는 딸을 자랑스러워했죠.

 

하지만 상미 씨는 고약한 상사 때문에 매일 회사에서 일하는 게 괴로워요.

"비단옷 속에 눈물이 괸다지. 상사 때문에 정신과 치료받는 것도 모르고, 다들 날 부러워하네."


■예시 3

재형 씨는 부잣집 아들이에요. 아버지가 물러주신 건물이 있어 매우 부유하죠.

 

그러나 재형 씨는 마음이 그리 행복하지 않아요.

"아버지가 재산을 주셔서 나도 부유하게 살지만, 그러면 뭘 해. 비단옷 속에 눈물이 괸다더니! 아버지가 사사건건 내 일에 간섭하셔서 마음이 편하지가 않아."


지금까지 비단옷 속에 눈물이 괸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