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슬기로운 수능 한 달 전 준비 사항을 꼼꼼하게 알아보자

by 마마스머프 2024. 10. 16.

이제 수능이 한 달 정도 남았어요. 수험생들은 이 한 달의 시간이 매우 중요한데요, 점수를 조금이라도 더 올릴 수 있는 수능 한 달 전 준비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갈색머리 남학생이 빨간 책을 들고 행복하게 읽고 있다. 주변에는 빨간 하트, 보라색 별, 노락색 음악표가 가득하다.

슬기로운 수능 한 달 전 준비 사항

1> 좋은 컨디션 유지가 제일 중요하다

한 달 동안 엄청 노력해도 이미 쌓아온 공부 실력은 그다지 늘지 않아요. 그래서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컨디션이 좋으면 두뇌 회전이 좋아져서 시험 문제를 푸는 데 훨씬 유리해요. 반면 컨디션이 안 좋으면 평소 쉽게 풀었던 문제도 꽉 막히게 됩니다.

 

특히 환절기인 지금 심한 기온차와 스트레스로 인해 감기몸살에 걸리는 학생들이 많아요. 그러니 매일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하고, 하루 7시간씩 충분한 수면을 꼭 취하세요. 그리고 매일 가루 비타민 C를 듬뿍 드시고, 따뜻한 건강차나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수능시험 당일까지 좋은 컨디션을 유지한다면 점수를 조금이라도 더 올릴 수 있어요.

 

2> 수능 시험 당일처럼 문제지를 반복해서 풀어본다

무엇이든지 반복적인 예행 연습이 중요해요. 수능일에 시험 보는 순서대로 한 달 전부터 모의 수능 시험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세요. 시험 시간에 맞춰 문제 푸는 속도를 익히면, 수능일에도 빠르게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이런 연습을 거의 안 한 학생들과 많이 반복한 학생들의 수능 점수에는 많은 차이가 있어요. 반복적인 연습이 이렇게나 중요합니다.

 

3> 평화로운 마음 관리를 위해 산책이나 명상을 한다

수험생들은 오랜 시간 수능 준비를 해왔기에 마음이 많이 지친 상태입니다. 재수나 삼수 이상을 한 분들이라면 더욱더 그러하겠죠. 이때 자신의 마음 관리를 잘하는 게 핵심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 회전이 떨어져서 수능일에 많이 버벅됩니다. 

 

그러니 평화로운 마음 관리를 한 달 전부터 꾸준히 해야해요.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 30분 정도 나무를 보면서 산책하거나, 고요한 방에서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서 명상하는 거예요. 

 

자연이 주는 생명의 에너지는 우리의 몸과 마음을 치유해 줘요. 집 근처에 수목이 있는 공원이나 산책로가 있다면 편하게 산책을 해보세요. 마음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긍정적인 상상만 하면서 수능 당일 이미지를 그려본다

수능일을 두려움과 긴장감이 넘치는 날로 생각하지 말고, 즐겁고 재미있는 날로 생각하는 게 중요해요. "과연 어떤 문제가 나올까? 난이도는 어떨까?" 상상하면서 "쉽게 출제돼도, 또는 어렵게 출제돼도 참 기대된다."라고 생각하세요.

 

어떤 문제가 나와도 담담하게 문제를 해결해가는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자세히 상상하세요. 당황하거나 긴장해서 헉헉거리는 모습은 생각조차 하지 마세요. 이렇게 나 자신에 대한 담대한 믿음과 자신감을 한 달 전부터 충만하게 갖는다면, 수능일에도 담대한 마음으로 문제를 풀 수 있어요.

 

지금까지 수능 한 달 전에 가져야하는 슬기로운 준비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