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책 읽기 독서를 하면 좋은 점을 꼼꼼하게 소개해요

by 마마스머프 2024. 10. 18.

한국이 낳은 국보급 문학인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셨어요. 독서의 계절인 가을에 참으로 기쁜 소식입니다. 이로 인해 책을 읽지 않는 한국 국민들이 독서 열풍에 빠졌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독서를 하면 좋은 점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노란머리로 삐삐 머리를 한 어린 여자아이가 노란 책을 활짝 펼친 채 독서하고 있다.

독서의 장점 소개

1> 집중력 향상

독서를 하면 책 내용에 몰입하게 됩니다. 스토리에 푹 빠지면 책 속에서 펼쳐지는 세상 속으로 독자도 빨려들어가요. 이로 인해 나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어요. 

 

2> 분석적 사고력 향상

책 한 권을 읽기 위해선 주인공들, 조연들, 스토리의 연계성을 놓치지 않고 읽어야만 해요. 그래서 두뇌 회전을 많이 하게 됩니다. 하나를 놓치면 그 다음 이야기가 이해되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독서를 많이 하다 보면 자연스레 분석적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3> 풍부한 어휘력 발달

말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내가 어떤 단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품격이 달라지죠. 풍부한 어휘력은 독서를 통해서만 가능해요. 작가들은 언어의 귀재들이에요. 책 한 권에 사용되는 다양한 어휘를 살펴보세요. 작가들은 단어 하나를 그냥 사용하지 않아요. 유의어가 많기 때문에 "어떤 단어를 쓰면 좀 더 문맥에 어울릴까?"를 수십 번, 수백 번 생각하면서 쓰고, 고치고, 또 씁니다. 

 

이런 작가들이 쓴 책을 많이 읽는다면 독자는 풍부한 어휘력을 가질 수 있어요. 굉장한 매력이 아닐 수 없어요.

 

4> 풍부한 지식 확보

책은 종류가 많아요. 소설책, 자기계발서, 역사서, 경영서적, 금융서적, 에세이, 시 등이 있죠. 이런 책들을 종류별로 다양하게 읽는다면 풍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어요. 한 종류에 치중하지 말고 골고루 읽는 게 좋은데요, 그래야 균형잡힌 지식을 확보할 수 있고, 인생 살아가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5> 두뇌 발달

책을 읽으면 우리의 두뇌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두뇌 신경이 자극을 받아, 기억력이 좋아지고, 문제 해결력도 발달 되요. 이렇게 꾸준히 책을 읽을 경우 학생들은 공부 머리가 생기고, 어른들은 일을 하는 데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해석하는 통찰력을 갖게 돼요. 그리고 노인들의 경우,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독서를 하면 좋은 점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인터넷 발달, 유튜브 시청이 높아지면서 책을 읽는 한국 국민들이 많이 줄었다고 해요. 그런데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한국인들 사이에 독서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이런 기분 좋은 분위기가 대대손손 이어지길 소망합니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