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남의 눈에 눈물 내면 제 눈에는 피가 난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1. 30.

남의 눈에 눈물 내면 제 눈에는 피가 난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남의 눈에 눈물 내면 제 눈에는 피가 난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해변가에 아기 물범이 있다. 커다란 두 눈에선 투명한 눈물방울이 맺혔다.

남의 눈에 눈물 내면 제 눈에는 피가 난다 뜻

이 속담은 남의 눈에 눈물 내면 내 눈에 피눈물 난다는 뜻이에요. 즉 남에게 악하고 모질게 굴면 언젠가는 자신이 더 큰 화를 당한다는 말입니다.

 

남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못되게 굴면 상대방은 눈물을 흘려요. 그런데 이런 악행을 저지른 사람은 나중에 그보다 더 심한 피눈물을 흘릴 정도로 고통을 당한다는 속담이에요.

남의 눈에 눈물 내면 제 눈에는 피가 난다 사용 사례

■사례1

고등학생 성진이는 싸움을 하는 학생으로 친구들에게 못된 짓을 많이 해요. 그러자 반 아이들은 말했죠.

 

"성진이가 저렇게 우리에게 악행을 저지르잖아. 남의 눈에 눈물 내면 제 눈에는 피가 난다고, 언젠가는 성진이도 호되게 당할 거야."

■사례2

50대 기업가가 있어요. 직원들에게 악행을 저지르는 사장인데, 한 직원에겐 폭행도 저질렀죠. 이게 뉴스에 집중 보도되면서 기업가는 교도소에 들어갔어요.

 

"저 사장 참 악질이네. 남의 눈에 눈물 내면 제 눈에는 피가 난다고, 이젠 교도소에서 피눈물 흘리겠다."


■사례3

60대 부동산 중개업자가 있어요. 그런데 전세사기에 가담해서 많은 피해자를 냈죠. 피해자들은 억울해서 눈물이 마르지 않았어요. 그런데 그 중개업자가 붙잡혀서 징역 15년형을 받았답니다.

 

"저 사기꾼, 드디어 감방 가네. 남의 눈에 눈물 내면 제 눈에는 피가 난다더니! 저 나이에 저런 악행을 저지르고 싶을까?"

지금까지 남의 눈에 눈물 내면 제 눈에는 피가 난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