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쭈그렁밤송이 삼 년 간다 속담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5. 3. 12.

쭈그렁밤송이 삼 년 간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쭈그렁밤송이 삼 년 간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갈색 밤들이 한가득 있고 맨 위에는 쭈그렁밤송이 1개가 있다.

쭈그렁밤송이 삼 년 간다 뜻

이 속담은 약하게 보이는 것이 생각보다 오래 견딤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에요.

 

쭈그렁 한 밤송이는 매우 약해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밤송이가 3년을 가는 것처럼, 보기에 약한 것이 오래 버틸 때 사용하는 속담이에요.

쭈그렁밤송이 삼 년 간다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현수는 키가 작고 매우 말랐어요. 축구부에 들어갔는데 다들 3개월도 못 버티고 그만둘 거라고 믿었죠. 그런데 현수가 3년 내내 축구팀 훈련에 참가하는 거예요.

 

그러자 한 친구가 말했어요.

"현수가 꽤 강하네. 쭈그렁밤송이 삼 년 간다더니! 대단한 녀석이야."


■사례2

20대 민철 씨는 특수부대에 입단했어요. 하지만 허약해 보여서 교관은 금방 탈퇴할 거라고 생각했죠. 그런데 민철 씨는 2년 내내 특수 훈련을 훌륭하게 소화했어요.

 

교관은 말했어요.

"김민철, 대단하네. 쭈그렁밤송이 삼 년 간다고 말이야. 네가 이렇게 버틸 줄 몰랐다."  


■사례3

50대 선호 씨는 위암 말기 환자예요. 병원 의사가 1년을 넘기기 힘들다고 했는데, 벌써 10년째 살고 있어요. 담당 의사는 말했어요.

 

"환자분 정말 대단하세요. 어떻게 관리하신 거예요? 쭈그렁밤송이 삼 년 간다던데, 위암도 많이 줄어들었어요." 

지금까지 쭈그렁밤송이 삼 년 간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