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여름과일 수박에 관한 속담 7가지를 살펴보자

by 마마스머프 2025. 7. 2.

우리나라 속담 중에는 수박과 관련된 내용들이 있어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수박에 관한 속담 7가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초록색 줄무늬가 있는 수박이 옆으로 누워있고, 그 앞에는 잘려진 빨간 수박 조각이 있다.

수박에 관한 속담 7가지

1> 수박 겉 핥기 : 맛있는 꿀을 먹는다는 것이 딱딱한 꿀단지 겉만 핥고 있다는 뜻으로, 사물의 속 내용은 모르고 겉만 건드리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수박은 속을 봐야 알고 사람은 지내봐야 안다 : 수박은 쪼개서 속을 보아야 잘 익었는지 설익었는지 알 수 있고 사람은 함께 지내보아야 속마음이 어떠한지 알 수 있다는 말.


3> 수박은 쪼개서 먹어 봐야 안다 : 어떤 일을 겉치레로 하거나 형식적으로 하여서는 성과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 해변 까마귀 골수박 파듯 : 어떤 한 가지 일에만 열중하여 여념이 없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5> 되는 집에는 가지 나무에 수박이 열린다 : 잘되어 가는 집은 하는 일마다 좋은 결과를 맺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6> 선 수박의 꼭지를 도렸다 : 그냥 놓아두어도 좋을 것을 손을 대서 못 쓰게 만들었을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7> 허울 좋은 하눌타리[수박] : 보기만 좋았지 아무 실속이 없는 사람이나 사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