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천둥에 관한 속담 7가지를 살펴보자

by 마마스머프 2025. 7. 26.

우리나라 속담 중에는 천둥과 관련된 내용들이 있어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천둥에 관한 속담 7가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커다란 나무가 있다. 나무의 반은 맑은 날 꽃밭 위에 있고, 반은 천둥번개가 치는 날의 모습이다.

천둥에 관한 속담 7가지

1> 모기도 모이면 천둥소리 난다 : 보잘 것 없이 작고 약한 것이라도 많이 모이면 큰 힘을 낼 수 있다는 말.

2> 번개가 잦으면 천둥을 한다 : 1) 어떤 일의 징조가 잦으면 반드시 그 일이 생기기 마련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나쁜 일이 잦으면 결국에는 큰 봉변을 보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 천둥에 개 뛰어들듯 : 1) 놀라 어쩔 줄 모르고 허둥지둥하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남들이 말하는 데 아무 상관도 없으면서 옆에서 말참견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 천둥인지 지둥인지 모르겠다 : 무엇이 무엇인지 전혀 분간할 수 없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5> 천둥 우는 날에 낳은 아들이냐 : 몹시 부산하게 구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6> 천둥 번개 할[칠] 때 천하 사람이 한맘 한뜻 : 모든 사람이 겪는 천변이나 위험 속에서는 마음이 하나가 된다는 말.

7> 천둥 치는 날 송아지 방아간에 뛰여들듯 : 엉겁결에 놀라서 어찌할 바를 모르고 갈팡질팡하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