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가까웠던 관계가 완전히 깨지는 이유를 살펴보자

by 마마스머프 2025. 12. 16.

샬롬! 오랫동안 가까이 지냈던 사람과 관계가 와장창 깨지는 경우가 흔히 있어요. 왜 그럴까요?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 소개할게요.

주방 식탁 앞에 두 남녀가 서서 요리를 하고 있다. 식탁에는 칠면조와 푸딩, 밀가루반죽이 있다.

가까웠던 관계가 완전히 깨지는 이유

▷감사보다 기대가 클 때
상대방이 내게 거는 기대가 클 때입니다. 내가 수시로 도움을 줬지만 감사할 줄 모르고, 오히려 “고작 이 거야?”라는 마음을 품을 때 관계에 서서히 금이 갑니다. 기대가 높았던 관계가 원수가 되기 제일 쉬워요.

▷익숙함이 무례를 부를 때
사람은 처음엔 예의를 지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흐르면 이젠 익숙하다고 생각되어 선을 넘는 무례한 언행을 쉽게 하죠. 이런 행동을 보고 상대방은 겉으론 아무렇지 않게 반응해도 속으론 엄청 참고 있어요. 여러 번 참다가 결국엔 “이 사람은 더 이상 안 되겠구나.”라고 생각하며 손절합니다.
“존중이 사라지면 관계도 사라진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돈이 얽혀있을 때
작은 돈이든 큰 돈이든 돈 관계가 생기면 금이 가기 쉽습니다. 돈은 빌릴 때와 갚을 때의 마음가짐이 다르기 때문이죠. 돈은 인간을 시험하기에 가장 좋은 빠른 도구입니다.

▷쌓아둔 실망이 한꺼번에 폭발할 때
관계는 한번에 무너지지 않아요. 작은 실망들이 여러 번 쌓이면서 한꺼번에 폭발할 때 유리창 깨지듯 산산조각이 납니다. 
“가장 큰 상처는 낯선 사람이 아니라,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서 받습니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