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가장 가까운 친구에게조차 절대 말하면 안되는 것들을 알아보자

by 마마스머프 2025. 12. 16.

샬롬! 가까운 친구에게 솔직한 말을 했다가 관계가 멀어지는 경우가 꽤 많아요. 오늘은 가까운 친구에게조차 절대 말하면 안 되는 것들을 소개할게요.

하얀 커피잔에 카페라데가 가득 하다. 위에는 졸린 눈을 한 사람 얼굴이 그려졌다.

가장 가까운 친구에게조차 절대 말하면 안되는 것들

▷정확한 수입
내가 얼마를 버는지 정확하게 말하지 마세요. 돈 이야기는 할수록 가까워지는 게 아니라 관계가 멀어집니다. 내 수입을 알고 나면 친구는 속으로 “얘가 나보다 훨씬 많이 버네. 난 뭐지?” 이렇게 비교심리가 생기면서 껄끄러운 마음이 생기고 말아요.

▷나의 정확한 목표
내가 어떤 목표를 갖고 준비하는지 말하지 마세요. 겉으론 응원해도 속마음으론 시기와 질투심이 생겨서 그 일이 성공하지 말았으면 하는 못된 마음이 생깁니다.

당신의 목표가 클수록 진심으로 끝까지 응원해주는 친구는 거의 없어요. 내 부모님, 배우자, 자녀가 아니라면 없다고 보시는 게 좋아요.

“친밀함과 시기는 같은 선상에 있습니다.”

▷나의 깊은 불안
사람은 누구나 불안함을 갖고 살아가요. 이런 불안함을 말했을 때 처음엔 공감을 해주지만, 너무 자주 말하면 친구가 불편해합니다. 그 친구도 남모를 깊은 불안이 있는데, 친구가 자신의 불안을 자꾸 자신에게 던지면 마음이 어려워요. 

▷다른 친구에 대한 평가
다 아는 친구들인데 내가 어떤 친구에 대해 진짜 속마음을 말한다면 어떨까요? 그 말은 돌고돌아 당사자에게 전해집니다. 이러면 관계의 균형이 깨지고 말아요. 친구들에 대한 속마음 평가는 말하지 말고, 침묵하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