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회복 탄력성 뜻과 탄력성이 좋은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자

by 마마스머프 2024. 2. 6.

여러분, 회복 탄력성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어떤 분야이든지 자신이 하는 일에서 심한 타격을 받았을 때 모든 사람은 순간 큰 충격을 받게 되죠. 그냥 멘탈이 털려버립니다. 평소처럼 길을 걸어가는데 갑자기 오토바이 날치기가 퍽 치면서 가방을 훔쳐간다면 당황하지 않을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어요.

 

그런데 그다음 어떤 마음을 품고 어떤 행동을 하느냐는 다릅니다. 저마다 회복 탄력성 능력치가 다르기 때문이에요. 오늘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회복 탄력성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 드릴게요.

농구장 바닥에 연갈색 농구공 한 개가 놓여있다. 검정색 나이키 표시가 돼 있고, 공은 회복 탄력성이 매우 높아보인다.

회복 탄력성 뜻

회복 탄력성의 사전적 의미는 "실패나 부정적인 상황을 극복하고 원래의 안정된 심리 상태를 되찾는 능력"입니다. 바로 이해가 되시죠. 이 회복 탄력성이 좋은 사람들은 갑자기 예상 밖의 어려운 일이 닥쳐도 바로 정신 차리고 발빠르게 대처합니다. 그 부정적인 에너지에 빠져 헉헉거리지 않아요. 이런 사람은 공기가 꽉 찬 탄력성이 아주 좋은 탱탱한 공과 같습니다. 바닥에 세게 부딪혀도 탄력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바로 튕겨 오르죠.

 

반면 회복 탄력성이 떨어지는 사람은 어떨까요? 작은 어려움도 태산처럼 크게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그 부정적인 에너지 속에 자신의 마음을 푹 담궈버려요. 이런 사람은 유리공과 같은 마음을 가졌어요. 바닥에 던져지면 바로 산산조각 나버리는 사람들이에요. 이들은 회복하는 데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회복됐다고는 해도 금 간 상처들은 여전히 남아있죠.

회복 탄력성이 좋은 사람들

대표적인 사람을 예로 들면 기업 창업주들을 볼 수 있어요. 한국 기업만해도 이들이 어떤 난관을 겪으면서 큰 기업을 만들었는지 창업 히스토리를 들으면 놀라울 따름입니다.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들의 마인드와는 차원이 아주 다르더군요. 일제강점기부터 시작하여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온갖 어려움을 겪은 젊은 창업주들은 20세 신입사원일 때부터 마음가짐과 일하는 태도가 모두 남달랐어요.

 

그들을 고용한 가게 사장이나, 심지어 일본인 사장까지 국적을 떠나 "너는 이런 작은 가게에 있을 사람이 아니다. 넌 반드시 큰 기업의 오너가 될 것이다." 라는 말을 했다고 합니다. 사장님보다 더욱 근면성실하고, 정직하게 일하며, 그 어린 청년들이 가게에 막대한 매상을 올렸다는 게 그들의 공통점이더군요. 그리고 엄청난 진취성과 도전정신이 있어서 안주하는 법이 없더라고요. 그냥 천성이 그런 것 같아요. 좀 배가 부르면 쉴 법도 한데 이들은 사업을 더욱 확장시키는 데 모든 관심을 가졌어요. 정말 그릇이 커서 그 그릇을 다 채우기에는 주어진 인생의 시간이 오히려 짧았다고나 할까요. 100년이 아니라 200년을 살 수 있었다면 그들은 200년 내내 열심히 기업을 키울 생각만 하면서 살았을 것 같아요. 

 

그리고 그들이 갖고있는 놀라운 능력 한 가지 더! 바로 뛰어난 회복 탄력성입니다. 작은 편의점 한 개만 운영해도 위기는 자주 찾아옵니다. 진상 고객들, 아르바이트생의 반복적인 이탈, 매출 감소, 상승하는 세금 등 리스크가 참 많이 발생하죠. 그런데 그렇게 큰 기업을 만들기까지 창업주들은 얼마나 큰 위기를 맞이했을까요? 물론 이들도 당시에는 엄청난 타격을 받습니다. 무하마드 알리가 나비처럼 날아와서 뒤통수를 가격하는 일을 당한 것처럼 충격이 상당했을 거예요.

 

그러나 20세 말단사원일 때부터 차곡차곡 다져진 강인한 마음 근육이 있던 그들은 곧바로 마음을 다잡고 위기 상황에 대처할 방법을 모색합니다. 그들만이 갖고 있는 강력한 회복 탄력성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죠. 그리고 참모진들과 의기투합하여 위기를 기회로 삼아 마침내 안정된 기업 경영을 하게 됩니다. 참 멋지죠?

회복 탄력성을 단계별로 키워야 합니다

인생 100년을 살면서 우리에게는 많은 위기가 찾아옵니다. 개인은 물론, 가정, 직업, 나라 등 100% 안전지대는 결코 없어요. 그리고 세상이 평화로워도 내 마음이 지옥이면 가장 큰 위기라고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우울증이 그러하겠죠.

 

회복 탄력성은 내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것입니다. 몸도 근육이 있어야 강건해지듯, 내 마음에도 근육이 붙어야 인생을 순조롭게, 재미있게 살 수 있어요. 마음에 근육을 붙이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바로 내 사고를 완전히 전환하는 것이 중요해요. 사고를 바꾸면 똑같은 부정적인 일을 겪어도 과거의 나와 지금의 내가 그 일을 해석하는 스토리텔링이 완전히 바뀝니다.  

 

예를 들어 한 20대 아가씨가 연인과 헤어지는 아픔을 겪었어요. 사랑하지만 함께 하면 서로에게 모진 말을 하게 되고, 감정이 상하게 되고, 행복하기는커녕 우는 날이 많아졌죠. 이전에는 연인과 헤어지고 나면 밥도 못 먹을 정도로 산 송장이 됐던 아가씨였지만, 지금은 그 정도는 아니에요. 물론 지금도 가슴에 심한 통증이 있고, 마음이 아프고 쓰려요. 그래도 밥은 먹습니다. 영양가 있는 걸로 잘 먹어요. 회사 출근도 잘합니다. 지각도 안 하고 일찍 출근하고, 일도 꼼꼼하게 잘해요. 누가 보면 실연당한 여자라고 짐작도 못할 정도로 일상생활을 살아갑니다.

 

여전히 그녀는 마음이 아픈 상태지만, 묵묵히 견디며 하루를 보내고 있는 것이에요. 그녀는 몇 년 전 첫사랑과 이별 후 큰 고통을 치뤘고, 그런 과정을 통해 마음의 근육이 살짝 붙었기 때문에 두 번째 연인과의 이별에서는 회복 속도가 조금 더 나아진 것이랍니다.

 

시험 공부도, 직장 일도, 사업 성공도 마찬가지예요. 타고난 강철 멘탈의 소유자는 극소수예요. 그러니 내가 마음 근육을 갖기 위해 단계별로 노력해야 합니다. 사고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버리세요. "그건 죽을 일이 아니야. 그까짓것 심각할 거 하나 없어." "그 남자는 내 인연이 아니야. 내 짝은 따로 있어." "투자해서 돈을 잃을 수도 있지. 그게 투자야. 투자해서 모두 돈을 번다면 그게 비정상이지. 이번에는 손해를 많이 봤으니 다음에는 나도 이익을 볼 수 있어."라고 말이죠.

 

여러분 회복 탄력성을 매일 키우세요. 그래야 당신의 인생이 조금씩 순조로워집니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