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뻐근한 거북목 예방법은 스트레칭이 제일 중요해요

by 마마스머프 2024. 5. 4.

거북이처럼 목이 앞으로 나오는 증상을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하죠. 노트북과 휴대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거북목을 갖게 된 분들이 참 많은데요, 오늘은 거북목 예방법에 대해 선물 같은 정보를 알려드려요.

백인 남자가 책상 앞에 앉아 노트북을 보면서 일하고 있다. 정장을 입은 갈색머리 백인 남자다.

거북목 증후군이란

이는 눈높이보다 낮은 위치의 모니터를 오랫동안 내려다보는 경우에, 사람의 목이 거북이처럼 앞으로 구부러지는 증상이에요. 거북목이 되면 척추에 부담이 가고, 목 근육과 인대가 늘어납니다. 성인의 몸에서 머리가 차지하는 무게는 약 4~7kg인데요, 이렇게 무거운 머리를 7개의 경추 뼈가 지탱하고 있어요.

과거에는 퇴행성 증상이었지만, 전자기기 사용을 많이 하는 현대인들에겐 일반적인 게 됐죠. 10대 청소년들도 예외는 아니에요. 거북목이 되면 뒷목이 뻐근하고, 어깨결림이 심해지는데요, 해결법은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에요.

목 스트레칭과 어깨 스트레칭의 중요성

한 번 노트북을 하시면 몇 시간을 하시나요? 저는 3시간은 기본으로 해요. 제 일을 하기 위해 매일 10시간씩 노트북을 보는데요, 뒷목이 수시로 아파옵니다.

 

그럴 때는 자리에 앉아 목을 뒤로 완전히 젖혀요. 그런 뒤 좌우로 천천히 돌리죠. 이렇게 10분 정도 하면 목이 많이 풀리거든요. 2시간~3시간 노트북을 한 뒤 목 스트레칭을 10분 정도 하시면 거북목을 예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어깨결림도 덩달아 생기잖아요. 이럴 땐 잠시 밖에 나가 산책로에서 양팔을 크게 돌립니다. 두 손을 깍지 껴서 위로 쭉쭉 올리는 동작도 좋아요. 그러면 뻐근했던 어깨가 조금씩 풀리거든요.

 

자신의 상태에 맞게 스트레칭 횟수를 조절하시는 게 좋아요. 하지만 3시간마다 1회씩 하는 건 기본이에요. 너무 오랫동안 방치하면 스트레칭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으니까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