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1. 14.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늙은 호박 모양의 커피잔에 따뜻한 커피가 있고 하얀 연기가 올라온다. 주변엔 하얀 호박 모양의 장신구 2개가 있다.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 뜻

이 속담은 2가지 뜻이 있어요.

1. 집안에 말이 많으면 살림이나 모든 일이 잘 안 된다는 말이에요.

2. 말이 많은 사람은 실속이 없다는 말이에요.

 

말은 많이 하는 사람 중에 제대로 된 사람은 적은 편이에요. 이처럼 집 안에 말이 많으면 가정이 평온하지 못하고, 말 많은 사람은 실속이 없다는 속담입니다.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 사용 사례

■사례1

고등학생 소영이는 말이 아주 많아요. 쉬지 않고 말을 하는 탓에 친구들은 시끄러웠죠. 셋이서 모여 공부를 하는데 소영이가 공부에 집중하지 않고 계속 떠들자 친구들이 말했어요.

 

"소영아, 조용히 공부하자.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고 했어. 그렇게 말만 하면 공부는 어떻게 하니?"


■사례2

20대 장민 씨는 회사원이에요. 그런데 남자가 말이 참 많아요. 회사에서도 다들 조용히 일을 하는데, 장민 씨는 툭하면 휴게실에서 잡담을 하고, 성실하게 일을 하지 않았어요. 보다 못한 과장님이 말했죠.

 

"장민 씨, 사람이 왜 그렇게 말이 많아? 일은 안 하고 입만 털 거야?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고 하던데, 앞으로 그 입 좀 다물지 그래."

■사례3

40대 미주 씨는 수다쟁이 아줌마예요. 친구들을 만나도, 가족들에게도 굉장히 말을 많이 하죠. 그러자 남편이 말했어요.

 

"당신은 말이 너무 심하게 많아.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고 했어. 집 안이 좀 조용해야 평화가 찾아오지."

지금까지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