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정성이 지극하면 돌 위에 풀이 난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2. 7.

정성이 지극하면 돌 위에 풀이 난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정성이 지극하면 돌 위에 풀이 난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갈색머리를 올린 젊은 여자가 노트북 앞에서 기사를 작성중이다.

정성이 지극하면 돌 위에 풀이 난다 뜻

이 속담은 정성을 다하면 어려운 일도 해낼 수 있다는 뜻이에요.

 

돌 위에는 풀이 날 수 없어요. 풀은 흙 속에서 자라기 때문이에요. 그만큼 어떤 일에 정성을 다하면 어려운 일도 거뜬히 해낼 수 있다는 속담입니다.

정성이 지극하면 돌 위에 풀이 난다 사용 사례

■사례1

중학생 성길이는 영어에 많이 약해요. 하지만 매일 영어 단어를 천천히 20개씩 외우고 있어요. 반복해서 외우다 보니 1년이 지난 뒤에는 영어 실력이 늘었답니다. 엄마는 성길이에게 말했어요.

 

"성길아, 네가 그렇게 정성을 다해 영어 공부를 하니까 되긴 되는구나. 정성이 지극하면 돌 위에도 풀이 난다더니! 잘했어. 우리 아들."


■사례2

20대 준희 씨는 신입 신문기자예요. 매일 정성을 다해 기사를 작성한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준희 씨가 쓴 기사는 많은 독자들의 칭찬을 받았어요. 편집장은 준희 씨에게 말했죠.

 

"준희 기자, 그렇게 매 기사마다 정성을 다해서 쓰더니, 인기 기자가 다 됐어. 정성이 지극하면 돌 위에 풀이 난다지."


■사례3

40대 민경 씨는 김밥집을 운영해요. 김밥 한 개라도 정성을 다해 만들었죠. 그러자 단골이 늘었고, 매출액도 증가했어요.

 

"정성이 지극하면 돌 위에 풀이 난다고 했어. 내가 김밥 한 줄 말면서도 정성을 쏟으니까 손님들이 알아봐 주네."


지금까지 정성이 지극하면 돌 위에 풀이 난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