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물건을 모르거든 금 보고 사라 속담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2. 31.

물건을 모르거든 금 보고 사라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물건을 모르거든 금 보고 사라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남색 지붕을 가진 커다란 단독주택이다. 지붕에도 창문 2개가 있고 입구엔 회색문이 있는 차고가 있다.

물건을 모르거든 금 보고 사라 뜻

이 속담은 물건의 가치를 알 수 없거든 그 가격을 보고 사라는 뜻으로, 값이 그 질을 말해준다는 말이에요.

 

어떤 물건이 좋은 것인지 알 수 없을 때는 가격을 보고 사라는 말입니다. 품질이 좋으면 가격이 나가기 때문이고, 품질이 떨어지면 값이 싸기 때문이에요. 

물건을 모르거든 금 보고 사라 사용 사례

■사례1

중학생 영수는 운동화를 사려고 해요. 온라인으로 구매하려는데 겉보기엔 멋지지만 가격이 저렴한 게 많아요. 하지만 금방 낡아지는 게 걱정이었죠. 그러자 형이 말했어요.

 

"영수야, 이렇게 가격이 싸면 품질이 떨어지는 거야. 물건을 모르거든 금 보고 사라잖아. 오래 신고 싶으면 브랜드 제품을 사는 게 좋아."

■사례2

20대 민호 씨는 인터넷으로 셔츠를 사려고 해요. 화면에서 볼 땐 좋아 보였지만 그 품질을 알 수 없었어요. 가격도 2만 원이었죠. 망설이는데 누나가 말했어요.

 

"나도 인터넷으로 옷을 샀지만 확실히 질이 떨어지더라. 물건을 모르거든 금 보고 사라잖니. 브랜드 제품이 비싸도 오래 입기는 해."


■사례3

50대 희영 씨는 단독주택을 사고 싶어 해요. 그런데 한 집이 가격이 매우 저렴했어요. 구매를 망설이는데 남편이 말했어요.

 

"그 집이 너무 싼 거 다 이유가 있는 거야. 물건을 모르거든 금 보고 사라잖아. 다른 집을 알아보자고."


지금까지 물건을 모르거든 금 보고 사라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