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이 번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2. 29.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이 번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이 번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6개의 갈색 곰인형이 빨간 하트 풍선을 들고 있다. 서있는 곰, 앉아서 풍선을 안는 곰들이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넘고] 돈은 되놈이 번다 뜻

이 속담은 정작 수고한 사람은 대가를 못 받고 엉뚱한 사람이 가로챈다는 뜻이에요.

 

흔히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이 번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번다"라고 해요. 되놈은 중국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이에요.

재주는 곰이 부리고 [넘고] 돈은 되놈이 번다 사용 사례

■사례1

중학생 경수는 열심히 병을 모았어요. 많이 모이면 마트에 빈병을 팔아 용돈을 벌 생각이에요. 그런데 어느 날 동생이 모두 팔아서 과자를 사 먹은 거예요. 경수는 어이가 없었죠.

 

"그 병 모으기 위해 얼마나 고생했는데.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이 번다더니! 이런."


■사례2

20대 현지 씨는 가수예요. 열심히 노래를 부르지만 계약서상 많은 수익금이 소속사로 들어갔죠. 현지 씨는 생각했어요.

 

"목이 터져라 노래를 하는 건 나인데, 사장님이 돈을 다 가져가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이 번다더니!"  


■사례3

50대 수호 씨는 피자가게를 운영해요. 그런데 많은 수익금이 본사로 들어갔죠. 수호 씨는 억울했어요.

 

"온종일 고생한 건 나인데 번 돈은 다 본사로 가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이 번다더니!"


지금까지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이 번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