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작년에 모인 눈물 금년에 떨어진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2. 29.

작년에 모인 눈물 금년에 떨어진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작년에 모인 눈물 금년에 떨어진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긴머리를 가진 젊은 여자가 두 눈을 감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머리결 주변엔 밝은 빛들이 반짝거린다.

작년에 모인 [고인] 눈물 금년에 떨어진다 뜻

이 속담은 어떤 일의 효과가 오랜 시간이 지나간 후에 나타난다는 뜻이에요.

 

눈물은 모이면 바로 떨어집니다. 그런데 작년에 모인 눈물이 많은 시간이 지난 올해에 떨어진다는 말로, 어떤 일의 효과가 긴 시간이 지난 후에 나타날 때 사용하는 속담이에요.

작년에 모인 [고인] 눈물 금년에 떨어진다 사용 사례

■사례1

중학생 진수는 작년에 매일 영어공부를 3시간씩 했어요. 하지만 성적은 많이 오르지 않았죠. 그런데 올해부터 영어 성적이 쑥쑥 올랐어요. 진수는 생각했죠.

 

"이제야 공부한 효과가 나타나네. 작년에 모인 눈물 금년에 떨어진다더니! 영어에 자신감이 생겼어."


■사례2

20대 승아 씨는 유튜버예요. 작년에 매일 10시간씩 콘텐츠 제작을 했지만 구독자수가 300명밖에 안 됐어요. 그런데 올해 알고리즘이 뜨면서 갑자기 구독자수가 10만 명으로 늘었어요. 승아 씨는 기뻤죠.

 

"작년에 굉장히 힘들었는데 이제야 빛을 보는구나. 작년에 모인 눈물 금년에 떨어진다더니! 아싸!"


■사례3

50대 경미 씨는 무명작가예요. 20년 내내 글을 썼지만 인기를 못 얻었죠. 그런데 올해 발표한 소설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유명 작가가 됐어요.

 

"작년에 모인 눈물 금년에 떨어진다더니! 내 20년의 노력이 이제야 빛을 보네. 정말 기뻐."


지금까지 작년에 모인 눈물 금년에 떨어진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