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제약회사 영업담당인 MR, ETC MR과 OTC MR 뜻을 소개해요

by 마마스머프 2025. 2. 11.

제약회사에서 병원과 약국을 상대로 영업하는 포지션을 MR이라고 해요. 오늘은 MR, ETC MR, OTC MR 뜻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젊은 남자 의사가 서서 손가락으로 환자의 차트를 가리킨다. 목에는 청진기를 맸다.

제약회사 MR 뜻

MR은 Medical Representative의 약자로, 의약품 정보전달자란 뜻입니다.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자사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제약회사 영업 직무를 말하죠. MR은 계획적인 판매 전략과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담당 고객(의사, 약사)에게 올바른 의약품 정보를 전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ETC MR이란

ETC MR은 전문의약품 영업담당자를 말합니다. 전문의약품(ETC, Ethical drug)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용법 또는 용량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과 감독 아래 사용해야 하는 의약품이에요. 일반의약품에 비해 부작용의 우려가 다소 있고, 오남용 시 습관성, 의존성, 내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진단과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전문의약품은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해요.

 

ETC MR의 고객은 바로 병원에 근무하는 의사가 됩니다. 전문의약품은 제약사 영업 매출액의 85%를 차지할 정도로 시장 규모가 매우 커요. 그래서 ETC MR은 제약회사의 매출을 총대 매고 담당하는 중요한 포지션으로, 제약회사의 꽃이라고 불려요. 

 

ETC 영업은 해당 질병과 약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면 전문성을 높일 수 있어요. 이러한 전문성은 개인의 커리어 발전에 큰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TC 영업은 병원이나 클리닉에서 의사와 직접 소통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네트워킹은 장기적인 관계 구축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TC 영업은 OTC 영업보다 복잡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보상체계가 더 높아요.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또한 높을 수 있어, 경제적인 보상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ETC 분야가 OTC 영업보다 좋은 혜택이 있습니다.

OTC MR이란

OTC MR은 일반의약품 영업담당자를 말합니다. 일반의약품(OTC, Over the counter drug)은 전문의약품과 달리 의사의 처방 없이도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이에요. 

 

OTC MR의 고객은 약국을 운영하는 약사가 됩니다. 일반의약품 영업 매출액은 제약회사의 약 15%를 차지해요. 전문의약품에 비해 시장은 작지만 그래도 중요한 영업 시장이죠.  

 

지금까지 MR, ETC MR과 OTC MR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