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우리 모두가 바라는 행복 뜻과 행복해지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자

by 마마스머프 2025. 3. 14.

우리는 모두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지금 당신은 행복하신가요? 오늘은 행복 뜻과 행복해지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남아 아이가 반바지와 반팔 셔츠 야구모자를 쓴 채 양팔을 활짝 펼치며 달린다. 행복하게 웃는 얼굴이다.

행복 뜻

행복은 일상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면서 흐뭇한 상태를 느끼는 것이에요.

 

자신의 일상생활에 만족하고 있다면 당신은 지금 행복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불만, 불안, 짜증, 분노, 결핍, 우울감, 낙심, 좌절, 두려운 마음이 가득하다면 당신은 불행한 상태에 있어요.

행복해지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렇다면 행복해지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일상생활에서 나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겠죠. 소소한 것에서 기쁨을 찾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1> 하루에 반찬 한 가지만 먹어도 당신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오늘 무얼 드셨나요? 고기반찬을 못 먹어서 불행하다고 생각하셨나요? 하루에 밥과 김치, 또는 밥과 콩나물무침 한 가지만 먹어도 당신은 행복한 사람이란 걸 아셔야만 해요. 

 

가난한 아프리카에선 풀죽도 못 먹는 경우가 많아요. 가까운 북한 사람들을 보세요. 94년 이후 고난의 행군 때 100만 명 이상이 굶어 죽었어요. 지금도 농촌에서는 산에 나무가 없고, 풀도 사람들이 다 뜯어먹어서 그 흔한 잡초도 싹이 모두 말랐다고 해요. 2025년에도 북한 사람들은 풀죽도 못 먹어서 죽는 사람들이 많아요.  

 

2>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는 당신은 매우 행복한 사람입니다

오늘도 깨끗한 생수를 드셨죠? 그렇다면 당신은 매우 행복한 사람이에요. 수도가 없는 아프리카에선 하루에 7시간을 왕복하면서 더러운 웅덩이에서 플라스틱 통으로 물을 떠서 먹고 살아요. 아이들은 물을 뜨러 가는 게 하루의 중요한 일이라서 학교에 갈 시간도 없죠.

 

수도시설이 잘 돼 있고, 관공서에서 무료로 생수를 맘껏 먹을 수 있는 한국인들은 매우 행복한 일상을 누리고 있어요.

 

3> 학교에서 공부하는 당신은 매우 행복한 사람입니다

학생들은 말하죠. 학교에서 공부하기가 너무 싫다고요. 하지만 학교에서 공부하고 싶어도 못하는 사람들이 지구에는 엄청 많아요. 학비를 낼 수조차 없기 때문에 못가기도 하죠.

 

아동, 청소년 시기에 고된 일을 하지 않고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는 당신은 매우 행복한 일상을 보내고 있어요. 

 

4> 직장에서 일하는 당신은 매우 행복한 사람입니다

회사 생활이 쉽지 않아요. 직장 동료와 상사와의 관계도 어렵고, 아무리 열심히 해도 성과가 안 좋아서 숨이 턱턱 막히기도 하죠.

 

하지만 내가 일할 수 있는 직장이 있고, 적게나마 보상을 받는다는 것은 매우 감사한 일이에요. 일하고싶어도 나를 원하는 회사가 없어 쉬는 사람들도 엄청 많거든요.

 

5> 스스로 움직일 수 있고, 편하게 화장실을 갈 수 있는 당신은 매우 행복한 사람입니다 

신체적으로 몸이 불편한 사람들은 혼자서 거동이 불편해요. 반드시 조력자의 도움을 받아야만 일상생활이 가능하죠. 하지만 스스로 걸을 수 있고, 가고 싶은 곳을 마음껏 갈 수 있는 당신은 행복한 일상을 보내고 있어요.

 

화장실도 편하게 수시로 갈 수 있는 건 엄청난 은혜입니다. 신장기능이 안 좋아서 3일에 1회씩 병원에서 혈액 투석을 받는 사람들, 화장실 가는 게 엄청 번거로운 장애를 가진 분들을 생각해 보세요. 그들은 자유롭게 움직이는 당신의 일상을 한없이 동경하고, 그걸 기적 같은 일상이라고 생각합니다. 

 

6> 인터넷을 할 수 있는 당신은 매우 행복한 사람입니다

한국은 2000년부터 인터넷이 빠르게 발달했어요. 25년밖에 안됐지만 우리의 일상을 인터넷이 장악했죠. 가장 발달한 유튜브, 네이버, 구글을 통해 세상 소식을 접하고, 재미있고 즐거운 영상을 볼 수 있는 당신은 매우 행복한 사람입니다. 이런 인터넷을 아예 모르고 사는 사람들도 엄청 많거든요.

 

7> 전쟁이 없는 시기에 살고있는 당신은 매우 행복한 사람입니다

지구촌 곳곳에선 늘 전쟁이 일어나고 있어요.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거예요. 전쟁은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모두 빼앗아갑니다. 그 후유증도 최소 80년 이상은 가죠. 그만큼 가장 무서운 일이에요.

 

그런데 지금의 한국은 전쟁이 없는 평화로운 시절이잖아요. 이런 평화로운 시절을 누리고 있는 당신은 매우 행복한 사람이에요.

 

8> 모두가 힘들다는 걸 아는 게 중요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힘들게 살고 있어요. 갓난아기도, 아동, 청소년, 2030 젊은이들, 중년, 노년에 이르는 사람들 모두 때마다 힘든 일을 주기적으로 겪어요. 부자, 중산층, 서민, 가난뱅이도 저마다 힘든 일이 많아요. 잘난 사람, 평범한 사람, 못난 사람도 저마다 다 힘든 게 많아요.

 

사회적으로 크게 성공한 사람, 재벌들, 유명 스타들도 너무너무 힘들게 살고 있어요. 그러니 "나만 빼고 다 행복하네."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그건 정말 속사성을 모르고 겉만 보고 오해하는 것이에요.

 

진실은 "나도 힘들지만, 저렇게 성공하고 잘난 사람들도 다들 힘들게 살고 있었구나." 랍니다.

 

이렇게 당신이 매일 누리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말고, 이건 엄청난 특혜이자 은혜란 사실을 기억하는 게 행복해지는 비결이에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