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흰 술은 사람의 얼굴을 누르게 하고 황금은 사람의 마음을 검게 한다 뜻과 예문

by 마마스머프 2025. 3. 15.

흰 술은 사람의 얼굴을 누르게 하고, 황금은 사람의 마음을 검게 한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흰 술은 사람의 얼굴을 누르게 하고, 황금은 사람의 마음을 검게 한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커다란 5개의 유리잔에 맥주가 가득 담겨있다. 뒤에는 맥주가 담긴 나무 통이 있다.

흰 술은 사람의 얼굴을 누르게 하고 황금은 사람의 마음을 검게 한다 뜻

이 속담은 술과 돈은 사람에게 해가 될 수 있으니 경계하여야 한다는 말이에요.

 

술을 많이 마시면 사람이 망가져요. 그리고 돈을 사랑하고 집착하면 악한 마음을 품게 됩니다. 이처럼 술과 돈을 너무 좋아하고 집착하면 해가 되니 경계하라는 속담이에요.

흰 술은 사람의 얼굴을 누르게 하고 황금은 사람의 마음을 검게 한다 사용 사례

■사례1

30대 창수 씨는 애주가예요. 매일 술을 마시면서 살죠. 그래서 간암에 걸리고 말았어요. 창수 씨는 크게 후회했어요.

 

"젊은 나이에 간암에 걸리다니. 흰 술은 사람의 얼굴을 누르게 하고, 황금은 사람의 마음을 검게 한다고 했는데, 너무 후회가 되네."


■사례2

50대 정희 씨는 돈을 매우 좋아해요. 엄청 집착하고 돈을 벌기 위해선 사람들을 속이기도 하죠. 그래서 최근에 지인들에게 사기를 쳐서 큰돈을 들고 도망쳤어요. 결국 경찰에 잡혀 감옥에 가게 됐죠.

 

사람들은 말했어요.

"정희 씨가 가난하게 살더니 돈에 완전히 홀렸어. 흰 술은 사람의 얼굴을 누르게 하고, 황금은 사람의 마음을 검게 한다더니! 참 불쌍하다."


■사례3

70대 할아버지가 있어요. 늘 술에 취해 살다가 젊은 시절부터 아내와 자식들에게 폭력을 휘둘렀죠. 늙어 병이 들자 아내와 자식들은 할아버지를 요양원에 맡겼어요. 거의 찾아오지도 않았죠.

 

할아버지는 후회했어요.

"내가 술에 취해 살아서 처자식들이 등을 돌렸네. 흰 술은 사람의 얼굴을 누르게 하고, 황금은 사람의 마음을 검게 한다더니! 인생을 잘못 살았어."  


지금까지 흰 술은 사람의 얼굴을 누르게 하고, 황금은 사람의 마음을 검게 한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