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어장이 안되려면 해파리만 끓는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5. 4. 17.

어장이 안되려면 해파리만 끓는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어장이 안되려면 해파리만 끓는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청록색 해파리가 바다 속을 헤엄친다. 속이 투명하게 비치고 둥그렇게 생겼다.

어장이 안되려면 해파리만 끓는다 뜻

이 속담은 일이 안되려면 해롭고 귀찮은 일만 생긴다는 말이에요.

 

어장에는 물고기가 가득해야 하는데, 해파리만 가득하면 망하게 됩니다. 이처럼 하는 일이 잘 안되려면 해롭고 번거로운 일만 생길 때 사용하는 속담이에요.

어장이 안되려면 해파리만 끓는다 사용 사례

■사례1

중학생 성희는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공부는 안 하고 잡담을 하는 친구들이 늘 주변에서 떠들었어요. 성희는 자리를 옮겼지만 이번엔 다른 아이들이 떠들어서 방해가 됐죠.

 

"왜 다들 떠드는 거야. 어장이 안되려면 해파리만 끓는다더니! 공부 방해가 심하네."


■사례2

20대 병수 씨는 커피숍을 운영해요. 그런데 손님들이 커피 한 잔만 시키고는 4시간씩 앉아서 노트북을 했어요. 장사가 너무 안 돼 속이 상했답니다.

 

"왜 돈 안 되는 사람만 오는 거야. 어장이 안되려면 해파리만 끓는다더니! 큰일이야."


■사례3

40대 만길 씨는 옷가게를 해요. 그런데 손님들이 아이쇼핑만 하고 옷을 사지 않았죠. 정리된 옷만 어지르고 가자 화가 났어요.

 

"왜 아이쇼핑만 하는 거야? 어장이 안되려면 해파리만 끓는다더니! 저런 사람들은 안 왔으면 좋겠어."  


지금까지 어장이 안되려면 해파리만 끓는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