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개싸움에 물 끼얹는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5. 4. 19.

개싸움에 물 끼얹는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개싸움에 물 끼얹는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갈색 털을 가진 개 한 마리가 잔뜩 화가 난 얼굴로 싸우려고 한다. 목에는 빨간 줄이 매달렸다.

개싸움에 물 끼얹는다 뜻

이 속담은 두 가지 뜻이 있어요.

1> 시끄러운 개싸움에 물을 끼얹어 더욱 소란해진 것처럼, 사람들이 매우 시끄럽게 떠들어 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에요.

2> 시끄러운 개싸움에 물을 끼얹으면 조용해지듯, 같잖은 일로 싸우는 것을 말리려면 보통 방법으로는 되지 않는다는 말이에요.

개싸움에 물 끼얹는다 사용 사례

■사례1

중학생 남학생들 여러 명이 공원에서 험하게 싸우고 있었어요. 이를 본 아저씨는 호루라기를 크게 불며 달려갔습니다. 그러자 놀란 아이들은 슬슬 자리를 피했어요.

 

아저씨는 너털웃음을 지었어요.

"개싸움에 물 끼얹는다고, 호루라기 소리에 다들 도망갔네."


■사례2

20대 현수 씨는 카페에서 조용히 책을 읽고 있었어요. 그런데 옆 테이블에 앉은 여자 고등학생 여러 명이 시끄럽게 떠들었죠.

 

스트레스를 받은 현수 씨는 생각했어요.

"너무 시끄럽네. 개싸움에 물 끼얹은 것처럼 저렇게 시끄럽게 떠들 수가 있나?"  


■사례3

50대 진호 씨는 이웃집 사람과 골목 주차 문제로 심하게 싸웠어요. 이를 지켜보던 동네 할아버지가 쓴소리를 했어요.

 

"왜 이렇게 시끄럽게 싸워? 개싸움에 물 끼얹은 것처럼 너무 심하네. 앞으로 둘 다 골목에 주차하지 말아요." 


지금까지 개싸움에 물 끼얹는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