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언사랑

중국 법가 사상가 한비자의 명언 30가지를 알아보자

by 마마스머프 2025. 7. 16.

한비자(기원전 281년~기원전 233년)는 중국 전국시대의 철학자로 본명은 한비(韓非)입니다. 전국시대 말기 한(韓)나라 왕족 출신으로, 법치주의를 주장했으며 법가를 집대성한 철학자로 널리 알려졌어요. 오늘은 한비자의 명언을 알려드릴게요.

하얀 설산이 있고 설산 앞에는 넓은 들판이 있다. 들판엔 분홍꽃나무와 분홍꽃들이 가득 피었다.

한비자 명언 30가지

1> 예의와 친절은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베풀어라.

2> 작은 흙무더기가 태산을 넘어뜨린다.

3> 아무리 높고 튼튼한 제방도 개미구멍 때문에 무너진다.

4> 사람의 겉모습은 알 수 있으나 속마음은 알기 어렵다.

 

5> 태산에 부딪혀 넘어지는 사람은 없다. 사람을 넘어지게 하는 것은 언제나 작은 돌부리다. 

 

6> 살다보면 내 마음대로 되는 일이 별로 없다는 걸 느끼게 된다. 오히려 내 발목을 잡고 앞길을 막아서는 일이 훨씬 많다는 것도 알게 된다.

 

7> 그것들 모두 결국 '작은 돌부리'일 뿐이라고. '작은 돌부리'에 넘어졌다 해서 울고불고 난리 칠 필요 없다고.

 

8> 돌부리에 넘어진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작은 돌부리 때문에 아파하고 슬퍼하는 게 아니라, 무릎을 털고 일어나, 다시 뚜벅뚜벅 걸어가는 것이다. 

 

9> 스스로를 믿자. 인생에서 부닥치는 모든 일은 삶 전체를 좌지우지할 정도로 심각한 일이 아니다. 무슨 일이든 가볍게 받아들인다면 태산도 무사히 오를 수 있다. 

 

10> 상대방의 수치스러운 약점을 함부로 건드리면 큰 화를 입게 된다.

 

11> 혼자서는 일을 제대로 이룰 수 없다.

 

12> 교묘하게 속이는 것보다 옹졸하더라도 성실한 것이 좋다.

 

13> 삼류 리더는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고, 이류 리더는 남의 능력을 사용하고, 일류 리더는 남의 능력을 끌어낸다. 

 

14> 인연이 있으면 천리를 떨어져도 서로 만나고, 인연이 없으면 얼굴을 마주하고도 만나지 못한다.

 

15>  복은 청렴하고 검소한 것에서 나오고 덕은 자신을 낮추고 물러서는 것에서 나온다.

16> 사람을 얻는 자는 흥하고 사람을 잃는 자는 망한다.

17> 좋은 약은 입에 쓰나 병에 이롭고 충직한 말은 귀에 거슬리나 행동에 이롭다.

18> 마음이 안정된 사람은 그 말이 무겁고 조용하며 안정되지 못한 사람은 그 말이 가볍고 빠르다.

19> 재물을 빼돌려 나라밖에 쌓아두고 있는데 서민들은 빈곤하게 지낸다면 그 나라는 망한다.

 

20> 남에게 사랑을 받고 싶거든 먼저 남에게 사랑을 베풀어라.

21> 바람에 힘을 타면 약한 화살도 멀리 갈 수 있다. 일이란 빨리 결단해야 한다.

22> 성공의 그늘에서 오랫동안 머물러선 안 된다.

23> 왕이 사치를 즐겨서 백성을 쥐어짜고 재물을 탕진한다면 그 나라는 망한다.

24> 임금이 나라의 이익을 깊이 생각하지 않고, 경솔하게 자신의 믿음에만 의지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25> 다른 나라와의 동맹만 믿고 이웃 적을 가볍게 생각하여 행동하면 그 나라는 망할 것이다.

26> 영구히 강한 나라도 없고, 영구히 약한 나라도 없다.

27> 나라의 강하고 약한 것은 경영 여하에 달려 있다.

 

28> 타인의 허물을 말하는 것보다 더 큰 악은 없다.


29> 주제넘게 참견하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없다.

​30> 성인은 옷이 추위를 견딜 만하고 음식은 허기를 채울 정도면 그것으로 만족하기에 근심이 없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