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아름답게 연말 마무리 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by 마마스머프 2023. 12. 12.

이제 12월도 서서히 지나가고 2023년도 20일이 남았네요. 시간이 지나가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미성년자뿐이겠죠. 어릴 때는 나이 한 살을 더 먹기 위해 일부러 떡국 두 세 그릇을 먹으면서 이제 두 살 더 먹었다 하면서 기뻐했던 기억이 있어요. 그때는 나이 먹는 게 얼마나 기쁘던지. 빨리 어른이 되어 자유롭게 살고 싶다는 생각이 컸었답니다.  

 

하지만 막상 성인이 되고난 뒤에는 나이 먹는 게 참 고통스럽더라고요. 20세까지는 더 이상 나이를 안 먹는 줄 알았는데, 21세가 되면서부터 연말이 오는 게 반갑지 않았어요. 그런데 저만 그런 게 아니라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다 같은 마음이더라고요. 세월이 가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죠. 

 

그래서 마음을 달리 먹기로 했어요. 흘러가는 세월을 슬퍼할 게 아니라 감사하게 생각하자고요. 새해를 맞이하지 못하고 올해를 마감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삶을 누릴 수 있는 시간을 또 얻게됐다는 것은 매우 감사한 일이니까요. 그러기에 연말을 잘 마무리하고 새해를 반갑게 맞이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아기자기한 집들이 가득한 마을로 지붕 위에는 하얀 눈이 쌓여있고, 불이 환하게 밝혀진 겨울풍경이다.

연말 마무리 잘하는 방법

1) 감사일기 쓰기

감사일기를 쓰고 계신 분이라면 연말 마무리 차원에서 마무리 일기를 잘 작성하시면 좋아요. 매일은 아니더라도 일주일에 2~3번 쓰면 좋은데요, 세월이 지나면 이전에 썼던 일기를 읽었을 때 감회가 새롭거든요. 그리고 잊어버린 내 지난날의 나를 만나는 여행을 떠날 수 있고, 그때 내가 이런 생각을 했었구나 하고 놀라움과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어요. 만일 아직 일기를 쓰지 않으셨다면 새해부터는 감사일기 쓰기에 도전하셨으면 좋겠네요. 

 

2) 올해 한 일 정리하기

12개월 동안 내가 했던 일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연초에 계획했던 새해목표 중에 달성한 일과 그렇지 못한 일을 정리하시면 좋아요. 학생이라면 공부계획, 직장인이라면 업무 성과, 자영업자라면 매출액을 체크하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다이어트 계획이 있었다면 목표한 몸무게 달성 여부를, 외국어 마스터를 원했다면 지금의 외국어 수준을 체크하시면 좋습니다. 만일 올해 달성하지 못한 게 있다면 그 이유를 곰곰 생각해 보고, 새해에는 달성할 수 있도록 다시 목표로 삼으시면 돼요.   

 

3) 물품 정리하기

소지하신 물건이나 집안 물건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하나 둘 사다보면 나도 모르게 자질구레한 물건들이 쌓이게 돼요. 10년 넘게 사용하지 않는 것도 많죠. 그래서 앞으로도 사용할 일이 없고, 낡아서 공간만 차지하는 물건이 있다면 정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나의 낡은 사고나 안 좋은 기억이 있는 물건이라면 정리대상 1호입니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진다고 하잖아요. 내게 안 좋은 추억을 계속 주는 물건을 싹 다 정리한다면 내 마음속의 먼지도 털어버리는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상쾌한 기분으로 새해를 맞이할 수 있답니다.

 

4) 지인들에게 인사하기 

1년을 보내면서 만났던 사람들이 있을 거예요. 가족, 직장 동료, 친구들, 지인들, 동호회 사람들 등이 그러한데요, 모두에게가 아니라 특별히 인사해야하는 사람들을 선정해 주세요. 특별히 감사했던 분, 특별히 미안했던 분들 위주로 인사를 나누시면 제일 뜻깊겠죠. 아날로그 시대에는 손 편지를 써서 보내는 게 유행이었지만 디지털 시대엔 카톡이나 SNS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요. 그런데 이런 메시지는 별다른 감동을 주지 못해요. 그래서 특별히 인사를 해야 하는 분들의 경우, 손글씨로 쓴 작은 카드와 함께 3만 원~5만 원 내에서 실용적인 선물과 함께 드리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선물 가격대는 서로가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조절하시면 돼요.   

 

5) 새해 계획 세우기

마지막으로 새해 계획을 꼼꼼하게 작성하시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올해를 교훈 삼아 새해에는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너무 높은 목표를 정하면 부담감만 크고, 실천할 수 없을 경우 실망감만 생길 뿐이에요. 목표도 너무 많이 세울 필요는 없어요. 한 가지만이라도 확실하게 이룰 수 있는 것이라면 오히려 좋아요. 

 

지금까지 연말 마무리를 잘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따뜻한 연말을 보내시고요, 기분 좋은 새해를 맞이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