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민사 소송에서 원고 뜻과 피고 뜻은 무엇인가요

by 마마스머프 2024. 4. 17.

민사 소송 재판을 보면 자주 듣는 말이 원고와 피고예요. 무슨 말인지 애매모호한데요, 정확한 뜻을 알아볼게요.

갈색의 나무로 만든 재판 망치를 크게 확대한 모습이다. 겉은 매끄럽고 망치 뒤에는 백발의 나이가 있는 남자 변호사가 웃고 있다.

원고와 피고 뜻

원고 뜻

법원에 민사 소송을 제기한 사람입니다.

 

피고 뜻

민사 소송에서 소송을 당한 사람입니다.

 

원고와 피고는 민사 소송에서만 사용하는 법률용어예요. 형사 소송에서는 다른 용어를 사용하죠. 형사 소송에서는 범죄를 저지른 의심을 받는 사람을 피의자라고 합니다.

민사 소송 진행 절차

민사 소송 진행 절차는 법원에 소장을 접수(소제기)하면 법원에서는 소장을 심사합니다. 소장 내용에 부족한 내용이 있다면 보정명령이 내려오죠. 그런 다음 피고에게 소송에 대해 통지합니다. 통지서를 받은 피고는 정해진 기한 내에 법원에 답변서를 제출하게 되며, 변론기일 지정 및 서면 공방이 진행돼요. 이후 법원의 판결이 내려지죠.

 

혼자서 민사 소송을 대처하기란 매우 어려워요. 그래서 변호사를 선임하여 재판 준비를 철저히 하게 됩니다. 로스쿨이 생긴 이래 변호사들이 매우 많은데요, 자신의 사건을 담당하는 데 합당한 변호사를 선임하는 게 가장 중요하죠.

 

보통 3군데 로펌을 선택하여 사전 문의를 해보신 후, 변호를 꼼꼼하게 맡아줄 변호사를 선임하는 게 좋아요. 수임료도 알맞은 비용을 제시하는 곳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사건마다 차이가 있지만 변호사 착수금은 보통 300만 원~500만 원이 평균이에요. 대형로펌의 경우 금액은 몇 배 더 높죠.

 

법률 상식도 미리 잘 아시면 인생 사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