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꼬리가 길면 밟힌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5. 10.

꼬리가 길면 밟힌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꼬리가 길면 밟힌다 속담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선물 같은 정보를 알려드려요.

갈색 털을 가진 원숭이가 웃고 있다. 그리고 긴 꼬리는 말려있다.

꼬리가 길면 밟힌다 뜻

이 속담은 남들 모르게 한 두 번 나쁜 짓을 할 수 있지만, 오랫동안 계속하면 결국 들킨다는 뜻이에요.

 

꼬리가 긴 동물을 생각해 보세요. 원숭이, 호랑이, 사자, 표범, 치타 등이 있어요. 이런 동물들은 꼬리가 길어서 밟힐 확률이 높죠. 이처럼 사람도 나쁜 짓을 오래 하면 결국 들통난다는 말이에요. 

꼬리가 길면 밟힌다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경희는 마트에서 과자 사는 걸 좋아해요. 그런데 용돈이 부족해서 많은 과자를 살 수 없었죠. 그래서 주인 몰래 과자 하나씩을 훔쳤어요. 오늘도 막대사탕 한 개를 몰래 훔쳤다가 주인에게 딱 걸리고 말았죠. 주인은 경희에게 말했어요. "어린 게 벌써부터 도둑질이니? 어쩐지 계속 과자가 없어지더라니. 꼬리가 길면 밟히는 거야."

 

■사례2

30대 정우 씨는 회사에서 회계업무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장부를 조작해서 회사 자금을 몰래 빼돌리고 있었답니다. 하지만 결국 연말 감사에서 걸리고 말았죠. 훔친 금액만 20억 원이었어요. 회사 사장은 정우 씨에게 말했어요. "자네, 엄청 실망이군. 꼬리가 길면 밟히는 법이야. 법적으로 처벌 받을 준비나 하게."

 

■사례3

60대 할머니가 있어요. 그런데 쓰레기 분리수거를 제대로 하지 않고 아무렇게나 버렸어요.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버리지 않고 함부로 버리는 경우도 많았답니다. 분리수거 담당자는 매우 화가 났어요. 그래서 어느 날 몰래 기다렸다가 무단 투기하는 할머니를 발견하고는 이렇게 말했어요. "할머니, 쓰레기를 그렇게 무단 투기하면 어떡해요? 벌써 6개월째 이러시는데요, 꼬리가 길면 밟히는 거예요."

 

지금까지 꼬리가 길면 밟힌다 속담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