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가는 말에 채찍질한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5. 15.

가는 말에 채찍질한다는 속담이 있어요. 이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가는 말에 채찍질한다 속담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선물 같은 정보를 알려드려요.

황혼녁에 카우보이들이 말을 타고 채찍질을 하며 재빠르게 달리고 있다.

가는 말에 채찍질한다 뜻

이 속담은 아무리 일을 잘 하고 있더라도 더 잘하라고 격려나 응원을 한다는 뜻이에요.

 

달리는 말에 중간 중간 채찍질을 하는 걸 보셨죠. 더 빨리 뛰라고 재촉하는 것인데요, 이처럼 사람들도 현재 하는 일이나 공부를 잘 하고 있더라도 더 잘하라는 마음으로 칭찬이나 격려를 하는 것이랍니다. 

가는 말에 채찍질한다 사용 사례

■사례1

승호는 중학생이에요. 이번 시험에서 평균 90점을 맞았답니다. 지난 번에는 평균 85점이었는데요, 무려 5점이나 올랐죠. 승호의 성적표를 본 엄마도 매우 기뻤어요. "우리 승호, 정말 공부를 열심히 했구나. 참 잘 했어, 우리 아들. 엄마가 이번 달부터 용돈을 5만원 더 올려줄게. 가는 말에 채찍질한다고 앞으로 더 열심히 공부하라는 뜻에서 올려주는 거야."

 

■사례2

40대 경미 씨는 빵집을 운영하고 있어요. 제빵사 2명을 직원으로 두고 있죠. 제빵사들은 매우 성실하고, 빵 만드는 실력이 훌륭했어요. 그래서 손님들이 늘어났고 매출액도 훨씬 많아졌답니다. 경미 씨는 제빵사들에게 매우 감사한 마음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렇게 말했죠.

 

"여러분 덕분에 매출이 많이 올랐어요. 정말 고마워요. 그래서 다음 달부터 월급을 더 올려주기로 했어요. 가는 말에 채찍질한다고 하잖아요. 앞으로도 맛있는 빵을 만들어 달라는 의미에서 인상하는 것이니 잘 부탁드릴게요."

 

■사례3

50대 남성이 있어요. 아내를 도와서 집안 일을 잘 해주는 참 다정한 남편이랍니다. 오늘도 주말을 맞이해서 남성은 대청소를 했어요. 집 안 곳곳을 쓸고 닦았으며, 마당 청소도 했죠. 남편의 모습을 본 아내는 감동했죠. "여보, 당신이 매번 대청소를 해주니까 우리 집이 궁궐 같아요. 내가 남편 복 하나는 세계 최고라니까. 당신 저번에 카메라 한 대 새로 사고싶다고 했죠? 이 돈으로 구입하세요. 가는 말에 채찍질한다고 하던데, 앞으로도 우리 집 관리 잘 부탁해요."

 

지금까지 가는 말에 채찍질한다 속담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