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아닌 밤 중에 홍두깨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8. 30.

아닌 밤 중에 홍두깨라는 속담이 있어요. 어떤 뜻일까요? 오늘은 아닌 밤 중에 홍두깨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려요.

연갈색의 나무로 만든 기다란 홍두깨가 있다.

아닌 밤 중에 홍두깨 뜻

이 속담은 아닌 밤 중에 홍두깨를 내민다는 말로, 별안간 엉뚱한 말이나 행동을 하는 것을 뜻해요.

 

홍두깨는 단단한 나무로 만든 나무방망이예요. 옛날 다리미가 없던 시절에는 이 홍두깨를 사용하여 옷을 두드리면서 다림질을 했어요. 낮이 아닌 깊은 밤에 갑자기 홍두깨를 내민다면 좀 황당하겠죠. 이처럼 갑자기 엉뚱한 말을 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할 때 사용하는 속담입니다.

아닌 밤 중에 홍두깨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승희는 피아노를 매우 좋아해요. 그래서 피아노학원에 잘 다니고 있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엄마에게 피아노가 싫어졌다고 말했어요. 학원도 그만 둔다고 했죠. 그러자 엄마는 좀 당황스러웠어요. "아니 그렇게 피아노를 좋아해서 피아니스트가 꿈이라더니 무슨 소리니? 아닌 밤 중에 홍두깨도 아니고 말이야. 무슨 일 있어?"

 

사례2

20대 명철 씨는 회사에 갓 입사한 신입사원이에요. 뽑아만 준다면 회사에 뼈를 묻을 생각이라고 말해서 사장님이 마음에 들어했어요. 그런데 입사한 지 3개월 만에 퇴사하겠다는 거예요. 사장님은 너무 어이가 없었죠. "자네, 회사가 무슨 놀이터인 줄 아남? 우리 회사에 뼈를 묻겠다면서 고작 3개월 다니다가 그만두다니! 이거야 원, 아닌 밤 중에 홍두깨네."

 

사례3

40대 문영 씨는 유명한 아나운서예요. 말도 잘 하고 인물도 좋아 시청자들에게 인기 만점이었죠. 그런데 어느 날 방송사고를 내고 말았어요. 생방송 중에 딸꾹질을 심하게 한 것이에요. 참으려고 해도 갑자기 터져 나오는 소리에 다른 출연자들도 모두 놀라고 말았죠. 방송이 끝난 뒤, 문영 씨는 보도국장에게 불려 갔어요. "아니, 자네 오늘 왜 그러남? 시청자 항의가 말이 아닐세. 프로가 프로답게 대처해야지. 아닌 밤 중에 홍두깨도 아니고! 자네가 그런 실수를 할 줄은 몰랐네." 

 

지금까지 아닌 밤 중에 홍두깨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