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0. 15.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노란 챙이 모자를 쓴 금발의 백인 미녀가 서 있다. 노란 귀걸이를 하고 있는 아름다운 모습이다.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뜻

이 속담은 일정한 원칙이 없이 둘러대기에 따라 이렇게도 되고 저렇게도 될 수 있다는 뜻이에요.

 

어떤 장신구가 있어요. 귀에 걸면 귀걸이가 되고, 코에 걸면 코걸이가 될 수 있죠. 이처럼 어떤 일은 어떻게 둘러대느냐에 따라 이렇게도 해석될 수 있고, 저렇게도 해석될 수 있어요.

 

많은 경우 정당한 근거와 원인을 들지 않고 자기에게 이로운 대로 해석하는 사람을 비판할 때 쓰는 속담이에요. 그리고 관점에 따라 사람마다 같은 일을 두고 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는 뜻도 있어요.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지아는 남동생이 있어요. 둘은 장난감을 갖고 자주 다퉈요. 그래서 아빠가 하루는 지아가 사용하고, 또 하루는 남동생이 사용하도록 정했어요. 그러던 어느 날 지아가 장난감을 사용하는데, 남동생이 빼앗았어요. "오늘은 내가 사용하는 날이야. 왜 빼앗니?" 그러자 남동생이 말했어요. "어제는 내가 감기에 걸려서 장난감을 갖고 놀지 못했어. 그래서 오늘은 내가 갖고 노는 날이야."

 

이 말에 지아는 어이가 없었어요. "말도 안 돼. 그러면 저번에 내가 바빠서 일주일 내내 못 갖고 놀았는데, 그것도 계산해야겠네.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야? 네 맘대로 규칙을 변경하면 안 되는 거야."

 

■사례2

20대 명호 씨는 회사원이에요. 자율 출근제를 적용하는 회사여서 하루 9시간만 근무하도록 됐죠. 다른 직원들은 보통 10시에 출근해서 7시에 퇴근해요. 하지만 명호 씨는 시간이 매우 불규칙했어요. 하루는 12시 출근해서 9시에 퇴근하고, 하루는 11시에 출근해서 8시에 퇴근해요. 그런데 오늘은 10시에 출근해서 5시에 퇴근하려고 했어요.

 

그러자 과장이 말했어요. "명호 씨, 오늘은 왜 7시간만 근무하고 퇴근해?" 이 말에 명호 씨가 당당하게 말했어요. "어제 제가 야근을 했어요. 2시간 더 일했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7시간만 일하고 일찍 퇴근하려고 해요. 우리 회사는 9시간만 근무하면 되잖아요."   

 

과장님은 혀를 끌끌 찼어요. "그렇게 따지면 난 지난 5년 동안 종종 야근해서 근무시간이 꽤 됐거든. 명호 씨처럼 계산하면 난 6개월 동안 회사에 안 나와도 월급 따박따박 받아야 해.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으로 너무 그렇게 살지 마." 

 

■사례

50대 진철 씨는 피자가게를 운영해요. 피자 라지 세트를 주문하는 고객에게는 한 판을 더 주는 1+1 이벤트를 진행 중이죠. 그런데 한 진상 고객이 중간 사이즈 피자를 주문하면서도 한 판 더 주라고 했어요. 진철 씨가 친절하게 설명했어요. "고객님, 라지 피자를 주문해야 1+1이에요. 중간 사이즈는 해당이 안 돼요."

 

하지만 진상 고객은 들으려고도 하지 않았어요. 지난주에 라지 피자를 주문했던 터라 그걸로 계산해서 더 달라고 했죠. 이 말에 진철 씨는 화가 나서 속으로 생각했어요. "뭐 저런 진상이 다 있남? 완전 자기에게 이로운 대로 해달라고 하잖아.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야? 분명 이벤트 기간에 주문해야 혜택이 있다고 공지했는데도 저러니 원. 아휴! 속 터져."    

 

지금까지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