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에어컨 전기세, 최대 절약 꿀팁을 시원하게 알려드려요

by 마마스머프 2023. 8. 1.

폭염이 이어지면서 하루 평균 10시간 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4인 가족 기준 전기요금은 최대14만 원 이상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전기료를 최대한 아낄 수 있는 에어컨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침실에 푹신한 킹사이즈 침대가 있고 오른쪽 벽에는 하얀 벽걸이형 에어컨이 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꿀팁

에어컨 종류별 시간당 전기소비량은 시스템형이 시간당 1.1 kWh로 가장 높다. 이어 스탠드 분리형(0.8 kWh),벽걸이 분리형(0.5kWh) 순이에요.

 

에어컨 절전 기능의 핵심에는인버터형 제품이 있어요. 이 제품은 필요한 만큼 모터의 회전 속도를 조절해 실내 온도가 희망하는 온도에 가까워질수록 절전 운전을 합니다. 인버터형 제품의 경우 에어컨을 반복적으로 켰다 껐다 하지 말고, 계속 켜둘 때 전기요금이 절약돼요.

 

‘정속형 에어컨의 경우는 달라요. 처음부터 희망하는 온도보다 낮은 온도와 높은 바람 세기로 설정해야 좋아요. 이는 처음부터 강풍으로 시작해야 희망 온도에 빨리 도달하고, 실외기 작동을 멈출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온도가 내려간 후에는 풍향을 약하게 설정해 내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어컨 절전 기능 활용하기

에어컨 자체의절전 기능도 활용해 볼 수 있어요. 에어컨마다 있는 절전 모드를 이용하면 시원함은 유지하면서 희망하는 온도가 자동으로 조절돼 전기료 절약을 돕습니다. 또한 에어컨과 함께 선풍기를 틀면 냉방속도가 빨라져 전기료를 아낄 수 있어요. 에어컨 필터 역시 먼지가 쌓이면 냉방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2주에 한 번씩 필터 사이에 낀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에어컨 전기세 절약 꿀팁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몸도 마음도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