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용어 베어마켓 뜻과 활용 사례 예시를 쏙쏙 알아보자

by 마마스머프 2024. 11. 11.

경제뉴스를 듣다 보면 베어마켓이란 말이 종종 나와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베어마켓 뜻과 활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베어마켓의 상징인 곰 동상과 불마켓의 상징인 황소 동상이 나란히 있다.

베어마켓 뜻

베어마켓은 영어로 bear market이에요. 직역하면 곰 시장이죠. 이는 주가를 비롯한 자산 가격이 하락하고 있거나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약세장을 뜻해요.

 

곰은 싸울 때 자신의 앞발을 빠르게 아래로 내려찍는 자세를 취합니다. 이 모습이 마치 주가가 곤두박질치는 모습과 비슷하여 만들어진 용어예요. 즉 베어마켓은 하락장을 곰에 비유한 말로서, 주가가 하락하는 약세 시장을 뜻합니다. 

베어마켓 활용 사례

■사례1

30대 경민 씨는 요즘 머리가 아파요. 작년에 산 주식이 40%나 손실이 났거든요. 경민 씨는 친구와 만나 주식 이야기를 했어요. 

 

"내가 산 주식이 벌써 4천만 원이나 떨어졌어. 지금 주가가 계속 하락해서 베어마켓인데, 보유해야 할까? 손해를 보더라도 팔아야 할까? 망설이고 있어."

 

■사례2

40대 미리 씨는 보유한 주식에서 조금 수익이 났어요. 그런데 주식시장이 베어마켓에 접어들자 걱정이에요. 그녀는 생각했어요.

 

"이제 막 베어마켓에 접어들었는데, 어떡하지? 지금 팔면 3천만 원 수익이 나는데 말이야. 주가가 하락하면 반토막이 날 수도 있어. 그냥 팔지 말고 장기전으로 갈까?"

 

■사례3

50대 영철 씨는 주식 시장이 베어마켓이 될 거라는 뉴스를 듣고 곰곰 생각했어요. "지금 자금이 좀 넉넉한데 베어마켓이 시작되면 주가들이 뚝뚝 떨어지겠지. 그때 주식을 싸게 살까 봐."

 

지금까지 베어마켓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