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치밀해진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법에 대해 똑똑하게 알아보자

by 마마스머프 2024. 11. 26.

보이스피싱 범죄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어요. 당하는 연령대도 20대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죠. 오늘은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노트북 안에서 검정옷을 입은 남자 도둑이 회색 보다리를 어깨에 매고 도둑질을 하는 포즈을 취하고 있다. 오른 쪽에는 신용카드 2장이 그려졌다.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법

1> 저금리 대출, 긴급생계지원금 대출 등의 전화나 문자를 받으면 100% 사기이다.

대출이 필요할 경우, 반드시 해당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확인하세요. 이런 전화나 문자는 모두 사기입니다. 은행에서는 이런 식으로 연락하지 않아요.

2> 은행 직원을 보낼 테니 현금을 건네 달라고 하면 100% 사기이다.

이런 전화를 받으면 즉시 전화를 끊고 112에 신고하세요. 직원을 보내서 돈을 받게 하는 은행은 없어요.

3> 금융감독원, 검사를 사칭해서 당신의 계좌가 범죄에 이용됐으니, 돈이 인출되기 전에 안심계좌로 돈을 이체하라는 전화를 받는다.

이는 100% 사기이니 바로 전화를 끊고, 경찰에 신고하세요. 하여튼 낯선 사람이 전화를 해서 돈 이야기, 계좌 이야기를 하면 100% 사기이니 바로 전화를 끊으세요. 그들의 말을 들으면 점점 말려드니, 즉시 전화를 끊는 게 최선입니다.  

 

4> 당신의 계좌 비밀번호와 공인인증번호를 알려달라고 한다.

은행직원이나, 검사, 금융감독원 직원 그 누구도 개인의 계좌번호와 공인인증번호를 묻지 않아요. 이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100% 사기이니 전화를 끊고, 경찰에 바로 신고하세요.

 

5> 출처가 불분명한 앱은 설치하면 안 되며,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받은 인터넷 주소(링크)를 무심코 클릭하지 않는다.

실수로 눌렀을 경우,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바로 경찰서에 가서 휴대폰에 악성 앱이 설치됐는지를 확인하세요. 그리고 경찰에게서 사기 대비를 위한 후속 조치 안내 사항을 듣고 준비하셔야 해요.

 

6> 자녀 납치 등을 이용해 돈을 보내라는 협박 전화를 받으면 100% 사기이니 바로 전화를 끊는다.

자녀가 납치됐으니 빨리 계좌로 돈을 송금하라는 전화를 받으면 사람은 크게 당황합니다. 하지만 이는 100% 사기이니 전화를 바로 끊고, 경찰에 신고하세요.

 

보이스피싱은 알면서도 당한다고 하죠? 그만큼 사기꾼들은 뱀의 혀로 사람의 정신을 한순간에 쏙~ 빼놓습니다. 그러니 누가 갑자기 전화나 문자를 통해 "돈, 계좌" 이야기를 꺼내면 철저하게 무시하세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