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달아나는 노루 보고 얻은 토끼를 놓았다 뜻과 사용 사레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12. 4.

달아나는 노루 보고 얻은 토끼를 놓았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달아나는 노루 보고 얻은 토끼를 놓았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초록 풀밭에 노루 2마리가 서서 정면을 바라본다. 엄마노루와 아기노루다.

달아나는 노루 보고 얻은 토끼를 놓았다 뜻

이 속담은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다가 도리어 손해를 본다는 뜻이에요.

 

달아나는 노루를 보고 잡으려는 마음을 먹다가 방심하여, 이미 잡은 토끼를 손에서 놓았다는 말이에요. 즉 지나친 욕심을 부리면 손해를 본다는 말입니다.

달아나는 노루 보고 얻은 토끼를 놓았다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승현이는 동생과 공기놀이를 하고 있어요. 이긴 사람이 자동차 장난감을 갖기로 했죠. 승현이가 이겼답니다. 그러자 동생이 다시 해서 이긴 사람이 그 자동차와 공룡 장난감까지 모두 갖기로 하자고 했어요. 

 

승현이도 동의했고, 다시 공기를 했지만 이번엔 동생이 이겼어요. 모든 장난감을 동생이 차지했죠.

"이게 뭐람. 달아나는 노루 보고 얻은 토끼를 놓았다더니! 욕심부리다가 다 뺏겼네."


■사례2

20대 정현 씨는 친구들과 함께 놀이공원 이벤트 행사에 참여했어요. 주사위 게임인데요, 이긴 사람에게 문화상품권 50만 원을 준다고 했죠. 정현 씨가 1등을 하자 50만 원 상품권을 받았답니다. 그러자 사회자가 최신 노트북을 걸고, 다시 이기면 이걸 준다고 했어요. 만일 지면 50만 원 상품권을 달라는 것이었죠.

 

욕심이 생긴 정현 씨도 동의했고 주사위를 던졌지만 지고 말았어요. 결국 받은 50만 원 상품권도 날아갔어요.

"그냥 멈출걸. 달아나는 노루 보고 얻은 토끼를 놓았다더니! 아깝다."  


■사례3

40대 정실 씨는 백화점에 갔어요. 사은품 행사가 있었는데, 당첨되면 명품 화장품 세트를 준다고 했죠. 정실 씨도 응모했고 당첨됐답니다. 한 번 당첨되자, 정실 씨는 다른 사람 명의로 또 응모했어요. 하지만 결국 동일인 응모인 게 탄로 나서 모든 당첨이 취소되고 말았죠.

 

"화장품 세트에 만족할걸. 달아나는 노루 보고 얻은 토끼를 놓았다더니! 결국 다 잃었네."


지금까지 달아나는 노루 보고 얻은 토끼를 놓았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