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초고리는 작아도 꿩만 잡는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5. 1. 18.

초고리는 작아도 꿩만 잡는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초고리는 작아도 꿩만 잡는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몸집이 작은 초고리의 다리를 장갑 낀 손으로 잡고 있다. 연갈색의 털을 가진 초고리다.

초고리는 작아도 꿩만 잡는다 뜻

이 속담은 몸집은 작아도 제 할 일은 다한다는 뜻이에요.

 

초고리는 작은 매를 뜻해요. 몸집이 작은 초고리도 꿩을 잘 잡는다는 말로, 아무리 작아도 자기 할 일은 제대로 한다는 속담입니다. 비슷한 속담으로 거미는 작아도 줄만 잘 친다, 작아도 후추알이다, 제비는 작아도 강남을 간다가 있어요.

초고리는 작아도 꿩만 잡는다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정아는 또래 친구보다 키가 매우 작아요. 하지만 운동회 때 달리기를 하면 언제나 1등을 해요. 그러자 선생님이 말했어요.

 

"우리 정아는 키가 작아도 달리기는 최고구나. 초고리는 작아도 꿩만 잡는다고 하던데 말이야. 대단해."

■사례2

20대 창수 씨는 몸집이 매우 작아요. 하지만 무거운 물건을 번쩍 들 정도로 체력이 좋아요. 택배 일을 하는데요, 힘이 장사여서 무거운 택배도 척척 옮기죠. 그러자 동료가 말했어요.

 

"창수 씨는 나보다 작지만 힘은 대단하네. 그렇게 무건운 택배 물건도 쉽게 배달하다니. 초고리는 작아도 꿩만 잡는다고 하잖아."

■사례3

50대 경희 씨는 키는 작아도 말솜씨가 뛰어나요. 고객 서비스 강의를 하는 강사인데요, 호응이 매우 좋아요. 그러자 회사 사장님이 말했어요.

 

"경희 씨는 대단해. 작은 체구에서 엄청난 에너지를 가진 목소리가 나오잖아. 초고리는 작아도 꿩만 잡는다고 하던데, 아주 멋져."


지금까지 초고리는 작아도 꿩만 잡는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