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빠른 바람에 굳센 풀을 안다 속담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5. 1. 18.

빠른 바람에 굳센 풀을 안다는 속담이 있어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빠른 바람에 굳센 풀을 안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초록색 풀들이 가득 있다. 3줄로 풀들이 있고, 2번째 줄에는 3개의 풀뭉치가 있다.

빠른 바람에 굳센 풀을 안다 뜻

이 속담은 드센 바람 속에 꿋꿋이 서 있는 굳센 풀을 알아낼 수 있다는 뜻으로, 마음의 굳은 의지와 절개는 시련을 겪고 나서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는 말이에요.

 

강한 바람이 불면 풀은 눕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풀 중에서 강풍에도 꿋꿋하게 버티는 풀들이 있죠. 이처럼 사람도 힘든 일을 만났을 때 마음이 강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는 말이에요.  

빠른 바람에 굳센 풀을 안다 사용 사례

■사례1

중학생 경필이는 최근에 교통사고를 당했어요. 다리를 다쳐 입원했지만, 꿋꿋하게 치료를 받았죠. 이런 경필이에게 아빠가 말했어요.

 

"경필아, 네가 참 마음이 강한 아이였구나. 이런 힘든 치료를 잘 버티다니 말이야. 빠른 바람에 굳센 풀을 안다더니, 우리 아들이 다시 보이네."

■사례2

20대 준희 씨는 최근 남자친구와 헤어졌어요. 하지만 평소처럼 일상생활을 잘해나갔죠. 운동도 열심히, 일도 열심히 했어요. 그러자 친구가 말했어요.

 

"준희야, 너 마음이 참 강하구나. 나라면 한 달 내내 울었을 텐데. 빠른 바람에 굳센 풀을 안다더니, 네가 존경스럽다."


■사례3

50대 강수 씨는 최근 실직했어요. 하지만 새롭게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면서 지식을 알려주는 콘텐츠를 열심히 만들었어요. 구독자도 점점 늘어나 5만 명이 넘자 아내가 기뻐하며 말했어요.

 

"당신 참 대단해요. 빠른 바람에 굳센 풀을 안다더니, 당신이 이렇게나 의지가 강한 사람인 줄 이제야 알았네요."

지금까지 빠른 바람에 굳센 풀을 안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