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조용히 멀어지는 사람들은 왜 그럴까요? 그 이유를 파헤치자

by 마마스머프 2025. 3. 17.

한 때는 매우 친밀했는데 조용히 연락이 끊어지는 사람들이 있어요. 오늘은 지인들과 조용히 멀어지는 사람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3명의 라틴계 여성들이 어깨동무를 하고 환하게 웃고있다. 분홍선글라스를 낀 여성과 파마머리 여성 2명이 있다.

조용히 멀어지는 사람들은 왜 그럴까

1> 더 이상 함께 하기엔 당신이 유해하다고 판단했다

이들은 친구나 지인들과 자주 연락하고 만나온 사람들이에요. 학교 동창으로 만나 10년 넘게 즐거운 추억을 만들던 사람들도 많죠.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연락이 뜸하더니 내가 연락해도 늦게 답장이 오거나 만나자고 해도 바쁘니 다음에 만나자고 부드럽게 거절합니다.

 

"정말 바쁜가 보네."

 

이렇게 생각하다가도 그렇게 수개월이 흐르면서 이제는 내가 하는 전화도 안 받고 문자에도 답신이 없게 돼요. 왜일까요? 이들은 오랜 시간 당신과 공감되는 부분들이 많았고 즐거웠기 때문에 만나왔어요.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각자의 삶의 방식이 많이 변하기도 하고, 당신이 더 이상 좋은 영향을 주지 못 하고, 오히려 해로운 사람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조용히 멀어지는 것이에요. 

 

"이 사람은 이젠 내게 유해한 사람이야. 대화를 할수록 나의 발전을 해치고, 날 존중하기는 커녕 자꾸 깎아내리네. 이런 사람과 더 이상 내 소중한 시간을 함께 할 이유가 없지. 조용히 정리하자."

 

이렇게 단호하게 마음을 먹은 것입니다.

 

2> 당신에 대한 배려로 그런 것이다

내가 싫어졌으면 직접적으로 말하면 되지, 왜 조용히 멀어지는 거야? 라고 궁금하시죠. 그 이유는 당신에 대한 배려때문이에요.

 

오랜 기간 친밀한 관계를 지닌 사람에게 "나 이제부터 너랑 인연 끊을래. 그러니 내게 연락하지 마."라고 말할 수 없잖아요. 만일 이렇게 말을 하면 상대방이 얼마나 상처를 받겠어요. 그리고 자신에 대해 악감정을 갖게 만드는 어리석은 방법이죠.

 

그래서 이들은 상대방을 배려하면서도 그 동안 쌓았던 좋은 추억은 잘 보존하고자 노력한 것이에요. 그러니 누군가와 더 이상 함께 하고 싶지 않다면 조용히 멀어지세요. 그리고 친한 사람이 당신을 조용히 멀리했다면 원망하지 마시고, 그 사람과 나하고의 인연은 여기까지구나라고 받아들이세요.

 

만일 가족이 그러하다면 아예 인연을 끊을 수 없으니, 연락과 만남을 극히 최소한으로 줄이시고 사적인 교류는 안하시는 게 좋아요. 경조사 때나 잠깐 참석하는 수준이면 됩니다.   

 

지금까지 조용히 멀어지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