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큰 둑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5. 4. 26.

큰 둑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는 속담이 있어요. 다른 말로 큰 방죽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라고도 하죠.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큰 둑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큰개미 한 마리가 등에 커다란 수박 한 통을 매고 기어가고 있다.

큰 둑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 뜻

이 속담은 2가지 뜻이 있어요.

1> 작은 결점이라 하여 등한히 하면 그것이 점점 더 커져서 나중에는 큰 결함을 가져오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에요.
2> 작은 힘으로도 큰일을 이룰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에요.

큰 둑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 사용 사례

■사례1

초등학생 신지는 친구 학용품을 슬쩍하는 못된 버릇이 있어요. 지우개나 연필을 슬쩍하죠. 그러자 엄마가 야단쳤어요.

 

"신지야, 친구들 물건에 손대면 못 써. 큰 둑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잖니! 나중에 그런 나쁜 버릇이 널 망칠 수도 있단다."


■사례2

20대 영수 씨는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일을 해요. 그런데 공사 현장에서 비가 오는데 시멘트를 마구 넣고 공사를 진행하는 것을 보았죠.

 

영수 씨는 혀를 찼어요.

"비가 오는데 시멘트를 붓다니! 저러다 나중에 아파트가 무너지면 어쩌려고 그래. 큰 둑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고 하던데 말이야."


■사례3

40대 한나 씨는 패스트푸드를 너무 좋아해요. 햄버거, 치킨, 피자를 즐겨 먹죠. 그러자 남편이 말렸어요.

 

"당신 그런 음식만 먹으면 성인병에 걸려서 크게 고생해. 큰 둑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고 하잖아. 건강도 그런 음식 때문에 무너지는 거야."


지금까지 큰 둑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