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사람마다 다른 성인의 정상적인 치아 개수와 사랑니를 알아보자

by 마마스머프 2023. 9. 21.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치아지만 많은 분들이 그 숫자에 대해선 별다른 관심을 안 갖고 살아가는 듯합니다. 성인의 정상적인 치아 개수는 몇 개일까요? 자세히 알려드려요.

전체 바탕은 초록색이고 하얀 치아를 활짝 드러낸 영화배우 마릴린 먼로 그림이 있다. 치아는 가지런하고 입술을 빨갛고 커다란 검정 큐빅 귀걸이를 했다.

성인의 치아 개수

노화가 찾아오면 잇몸이 약해지고 치아 개수가 부족해지는 경우도 생기지만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치아 개수는 사랑니 4개를 포함하여 32개입니다. 만일 사랑니가 한 개도 안났을 경우 28개가 정상적인 치아 개수이며, 사랑니가 2개 났다면 30개의 치아를 갖게 됩니다.

 

인간은 생후 6개월부터 유치가 나는데요, 윗니 10개, 아랫니 10개로 총 20개가 납니다. 그러고 나서 이 유치들은 6세 때부터 흔들리기 시작하며 영구치로 서서히 교체돼요.

 

영구치는 6세~12세까지 교체가 이뤄지며 한번 영구치가 생기면 평생 갑니다. 유치원생 때부터 초등학생 때까지 이가 하나씩 빠지던 기억이 있으시죠? 이 시기가 지나면 영구치로 평생을 살아야 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관리하시길 바랄게요. 

사랑니 나는 시기와 개수

사랑니는 사춘기 이후 17~25세 무렵에 나기 시작하는데요, 이 시기는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을 때이며, 특히 새로 어금니가 날 때 마치 첫사랑을 앓듯이 아프다고 하여 사랑니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또한 사리를 분별할 수 있는 지혜가 생기는 시기에 나온다고 하여 지치(智齒)라고도 합니다.

 

사랑니를 모두 가지고 있을 경우 위 아래턱 좌우에 한 개씩 4개가 되는데, 약 7%의 사람에게는 사랑니가 아예 없기도 합니다. 이들은 잇몸 속에 사랑니를 가지고 있거나 나오는 개수가 1개부터 4개까지 사람마다 다르다고 해요.

 

치아는 한 개라도 부족한 상황이라면 치열이 전체적으로 무너지고 기능적으로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줍니다. 평소 충치 예방 및 치아와 잇몸 관리를 잘해서 건강한 치아로 행복한 인생을 누리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