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나르시시스트 부모 특징과 슬기로운 손절 방법을 알아보자

by 마마스머프 2023. 9. 27.

나르시시스트란 무엇인가요? 자기 자신을 사랑하거나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결국 모든 것의 중심은 바로 자기 자신인 사람을 뜻합니다. 내 지인이 나르시시스트라면 바로 손절하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하지만 내 부모가 나르시시스트라면 정말 인생이 꼬이게 됩니다. 내가 선택하지 않은 부모인데, 내게 악영향을 미치는 양육을 받게 되니 이런 비극이 어디 있나요? 아래에서 나르시시스트 부모들의 특징과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유모차를 끌고 가는 도도한 젊은 엄마의 검정색 실루엣이 그려졌고 주변 건물들은 분홍색이다.

나르시시스트 부모 특징

부모가 나르시시스트라면 자식은 망가지고 맙니다. 그런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애정이 전혀 없이 오직 자신을 위한 도구로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성향을 자식은 수십 년 동안 모르고 당하기만 합니다. 처음엔 너무 어려서 이런 특징을 모르는 것이고, 어른이 됐을 경우엔 이미 그런 양육법에 익숙해져 있어 부모가 문제가 있다는 걸 알기는 하지만 빠져나올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식으로서 부모와 손절하자니 죄를 짓는 불효자가 되는 것만 같아 애매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결국 손절이 답입니다. 마음속으로 완전히 손절하는 그 순간 이전에는 못 느꼈던 마음의 평화와 밝은 햇살이 찾아옴을 본인이 느끼게 됩니다.   

 

<나르시시스트 부모 특징>

-자식을 전혀 사랑하지 않고 본인 자신을 사랑한다. 자식을 사랑한다고 말은 하지만 그 마음의 뿌리를 살펴보면 자기 자신만 사랑한다.
-자식을 자신의 트로피로 생각한다. 자식이 성공하면 주변에 자랑거리로 삼고, 자식이 실패하면 창피하다면서 주위 사람들이 알까 봐 숨기기 바쁘다.
-자식에 대한 공감능력이 제로다. 자식이 힘든 일이 있어도 따뜻한 위로나 격려를 하지 않는다. 그래서 자식은 어떤 고민 상담 자체를 부모에게 할 수가 없으며, 심한 고통과 외로움을 느낀다.

-자식이 아무리 좋은 성과를 내도 인정하거나 칭찬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힘들어도 절대로 자식 편이 되어주지 않는다. 문제가 발생하면 오히려 자식 탓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자식을 오랫동안 무시하고 멸시한다.
-작은 잘못에도 크게 비난한다.
-자신의 희생을 크게 인식한다.

-주위의 시선에 매우 신경 쓴다.
-자신의 잘못은 축소하거나 잊어버리거나 부정한다.
-끊임없이 자식에게 금전이나 관심 등을 요구한다.
-자식에게 지원과 도움을 받아도 감사함을 표현하지 않는다.
-부모님 주위에 믿고 신뢰할 관계가 별로 없다.
-(종교가 있다면) 종교 활동에 깊게 매진하며, 종교의 교리를 제멋대로 가져와 자식을 비난한다.
-자식의 의견을 무시한다. 자식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자식의 인생 계획까지 세워 놓는 경우가 있다.

 

이런 부모들은 최악의 부모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정작 본인들은 자신의 문제를 인지조차 못하고 평생 그렇게 살다가 죽는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중년의 나이가 되면 이미 고정관념이 고착화됐기 때문에 변화될 가능성이 미비합니다. 천지개벽이 생겨야만 변화가 생길 수 있죠.

 

그래서 자식이 아무리 노력해도 나르시시스트 부모는 절대 바뀌지 않고, 자식에게 큰 고통과 분노유발만 시킵니다. 그래서 이런 부모와는 손절해야 합니다. 따로 사는 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물리적, 심적으로 손절하기가 매우 쉽기 때문이죠.

 

하지만 경제적 이유로 같이 살 경우엔 마음에서 먼저 손절하시고, 부모와 항상 거리 두기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모들이 비난, 분노, 폭언을 하더라도 절대적으로 돌을 대하듯 반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처음엔 어렵습니다. 하지만 계속 무반응으로 대응하시면 상대방의 그런 정신병적인 언행은 서서히 줄어듭니다.

나르시시스트를 상대하는 방법

1. 감정표현을 하지 말라

2. 대화하지 말라: 가벼운 대화만 하라

3. 반박만 해라: 할 말만 하고 피해라

4. 힘들다는 표현을 하지 말라: 바쁜척 하라. 상대에게 집중하지 말라

5. 내 의견을 남의 이야기인양 말하라: 사람들도 다 그렇게 생각해. 당신 빼고 다 알아. 그건 당신 얘기겠지.

6. 타협하지 말고 제압하라: 동의를 구하지 말라. 사람들 앞에서 그 사람의 허물을 덮어주지 마라. 한번쯤은 사람들 앞에서 상대의 허물을 말해서 민망함을 주어라.

7. 증거물을 남겨라: 상세하게 종이에 기록하거나 녹음하기

8. 계속 비교하며 알려줘라: 성숙한 사람들은 다 이렇게 한다. 옳은 예시를 들어 비교하기

9. 그 사람에게 관심을 꺼라: 나 자신의 인생을 살아야 한다. 다른 일에 몰입하기

10. 나의 영향력을 키워라

 

참 피곤하시다는 것 잘 압니다. 하지만 이 것도 생존법이니 어쩔 수 없죠. 좋은 부모를 만나는 것은 엄청난 축복이지만, 나쁜 부모를 만난 것이 내 선택도 잘못도 아니잖아요. 그러니 내가 나 자신을 잘 지켜야 합니다. 모두 모두 파이팅 하시고 빛나는 인생을 살아가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