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매 예방의 핵심인 질 좋은 수면 시간과 방법을 소개해요

by 마마스머프 2024. 2. 19.

65세 이상 노인들 중 8% 이상이 치매 증상을 보이며, 80세 이상 노인 중에는 20%가 치매 증상을 보입니다. 그만큼 심각한 사회 문제인데요. 치매 예방의 확실한 방법을 알려드려요.

요양원 마당에서 노인들이 모여 앉아 차를 마시면서 대화한다. 다른 노인들은 걸어가며 대화를 나누고, 손녀랑 노는 노인 부부도 있다.

질 좋은 수면은 치매 원인을 제거한다

인간은 하루 8시간을 자야 합니다. 자는 동안 신체 각 기관이 휴식을 취할 수 있고, 에너지를 공급받아요. 뇌 역시 자는 동안 소진된 에너지를 회복하고, 개운하게 목욕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그만큼 질 좋은 수면은 우리 건강의 핵심 요소죠.

 

이 질 좋은 수면은 확실한 치매 예방법입니다. 질 좋은 숙면은 매일 밤 7~9시간 동안 방해받지 않고 깊이 잠드는 걸 의미해요. 개인마다 필요한 수면시간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성인에게는 이 정도의 수면시간이 좋아요.

노인성 치매의 50% 이상은 바로 알츠하이머병이에요. 이는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물질이 뇌에 축적되어 발병하는데요, 베타 아밀로이드는 정상적인 뇌 활동의 부산물인데, 이것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고 뇌에 축적되면 뇌의 신경세포에 손상을 입히고 결국 치매로 이어질 수 있어요. 이 질병이 바로 알츠하이머죠.

숙면을 취하는 동안 뇌척수액이 느슨해진 뇌 조직 곳곳을 흘러 다니며 베타 아밀로이드를 씻어내요. 우리가 목욕을 하면서 각종 노폐물을 씻어내듯 자는 동안 뇌척수액이 뇌 목욕을 하는 것이랍니다. 

그런데 우리는 숙면을 취하지 못할 때가 많아요. 특히 노인들은 새벽에도 잠이 오지 않아 중간중간 깨죠. 요즘엔 유튜브가 발달하여 잠을 설친 노인들은 젊은이들처럼 유튜브나 TV 시청을 합니다. 그래서 뇌가 제대로 쉬지 못하고 뇌에 쌓인 노폐물 청소가 제대로 안 돼 뇌신경이 상하는 것이에요. 이런 잘못된 습관은 바로 치매로 가는 지름길이죠.

질 좋은 수면을 취하는 방법

결국 내가 의지를 사용하여 뇌를 쉬도록 만들어야 하는데요, 질 좋은 수면을 취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째, 잠들기 전 침실을 어둡게 하세요

밤에 과도한 조명에 노출되면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조명을 어둡게 하거나 아주 약한 취침등만 사용하여 잠자리에 드세요. 당연히 핸드폰은 멀리 치우셔야 합니다. 가가이 두면 할 일 없이 자꾸 보게 되니까요.

둘째, 매일 규칙적으로 자고 규칙적으로 일어나세요

잠자는 시간과 기상하는 시간을 정하세요. 매일 밤 11시 취침, 매일 아침 7시 기상으로 정하시면 좋아요. 잠이 안 오더라도 의지를 사용하여 "나는 졸린다. 나는 졸린다."를 속으로 되뇌며 잠을 자야 합니다. 너무 오래 자는 것도 뇌 건강에 안 좋으니 8시간 정도 푹 주무신 뒤 아침 7시에 기상하세요.

셋째, 술과 커피를 절제하세요

술은 뇌 세포 손상에 치명적이죠. 이에 술을 완전히 끊으시고, 뇌신경을 자극하는 커피도 대폭 줄이세요. 100% 끊는 게 어려우시면 양을 많이 줄이시면서 조절하세요.

치매 예방을 위한 또 다른 방법

1) 건강한 음식을 소식하면서 드세요 <야채, 생선, 견과류, 콩류, 달걀 등>

2) 적당한 운동을 하세요

3) 이웃들과 사적인 대화를 늘 하세요

4) 우울감을 갖지 마세요

5) 작은 것에도 감사하면서 사세요

 

건강한 음식 섭취, 질 좋은 수면, 이웃들과의 교류, 마음의 평온함을 가진 분들은 치매에 걸리지 않아요. 그러니 미리 잘 관리하셔서 뇌를 보호하시고요, 건강한 노년을 사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