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5. 7.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 속담이 있어요. 이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속담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선물 같은 정보를 알려드려요.

튼튼한 돌다리가 하나 있다. 주변에는 나무들이 있고 초록색 풀도 가득하다.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뜻

이 속담은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안전한지 잘 확인해서 시작하라는 뜻이에요.

 

옛날에는 돌로 다리를 만들었어요. 돌다리는 튼튼해 보이지만 간혹 틈이 생겨 무너질 위험도 있었죠. 그래서 건너기 전에 안전하지 두들겨서 꼼꼼하게 확인을 하고 건너야 했어요. 이처럼 내가 아무리 자신 있는 일이라도, 잘 살핀 후에 해야 실수가 없다는 말이랍니다.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사용 사례

■사례1

30대 남자들이 암벽등반을 하고 있어요. 동호회 사람들로 모처럼 야외로 등반을 나온 것이었죠. 주장은 암벽 이곳 저곳을 두들기며 상태를 확인했어요. 잘못되면 크게 다칠 수 있거든요. 주장은 이렇게 말했어요.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고 하잖아요. 내가 꼼꼼하게 확인해야지, 암벽 타다가 사고나면 큰 일입니다.”

 

■사례

40대 남자가 새로운 사업을 추진중이에요. 전에 했던 유통사업인데요, 시장을 조금 더 확장하는 것이었죠. 그러자 아내가 말했어요. “투자금이 너무 많이 드는데 사업을 확장해도 괜찮은 거예요?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데, 더 잘 알아보고 해보세요.”

 

■사례3

60대 여성이 건물을 구매하려고 해요. 임대사업을 하는 분이거든요. 건물 가격이 좀 비쌌지만, 상권이 좋아 마음에 들었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아들이 엄마에게 말했어요. “그 건물 정말 좋은 물건이 맞아요?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고 하는데, 시간을 갖고 더 확인해 보세요. 무슨 흠이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지금까지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속담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