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풀이

꿈보다 해몽이 좋다 뜻과 사용 사례 예문 상세안내

by 마마스머프 2024. 5. 8.

꿈보다 해몽이 좋다는 말을 많이 사용하죠. 이는 어떤 뜻일까요? 오늘은 꿈보다 해몽이 좋다 속담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선물 같은 정보를 알려드려요.

파란 배경 화면에 하얀 구름이 떠 있고, 노란 초승달 위에 양 한마리가 엎드려 누운채 꿈을 꾸고 있다.

꿈보다 해몽이 좋다 뜻

이 속담은 하찮거나 언짢은 일을 당해도 좋게 풀이하거나 생각한다는 뜻이에요. 

 

우리는 자주 꿈을 꿉니다. 길몽도 꾸고 흉몽도 꾸죠. 하지만 어떤 꿈을 꾸더라도 좋은 쪽으로 해석하는 게 살아가는 데 유익해요. 이렇듯 어떤 상황에서든지 이왕이면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게 중요하다는 말이에요.

꿈보다 해몽이 좋다 사용 사례

■사례1

20대 남자 직장인이 있어요. 새로 산 신차를 타고 여자 친구와 함께 멋지게 드라이브를 갔답니다. 그런데 마주오던 오토바이가 급하게 차선을 변경해서 피하다가 가로수에 부딪히고 말았죠. 차 앞 범퍼가 볼품없이 부서지고 말았답니다.

 

남자는 속이 상했지만 애써 웃었어요. "액땜했다고 치지 뭐. 앞으로 교통사고 조심하라고 이런 사고가 난 거야." 그러자 여자 친구가 말했어요. "꿈보다 해몽이 좋네. 그래도 자기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서 다행이야."

 

■사례2

30대 여성이 있어요. 다니던 회사를 그만 두고 회계사 시험을 준비중이랍니다. 1년 동안 열심히 공부헤서 시험을 봤는데, 작은 점수 차이로 떨어지고 말았어요. 마음이 심란한 딸을 아빠가 위로했어요. "처음 본 시험인데 떨어지는 게 당연하지. 너무 낙심하지 말렴. 다음에 붙으면 되지 뭐. 한 번에 쉽게 붙으면 감사함이 없어져서 회계사 일을 할 때 오히려 더 힘들어진다."라고요.

 

그러자 딸이 말했어요. "아빠는 늘 꿈보다 해몽이 좋단 말이야. 그래도 덕분에 위로가 됐어요. 고마워요."

 

■사례3

40대 남성이 있어요. 5년 동안 운영하던 편의점을 폐업하는 중이었죠. 장사가 너무 안돼 업종을 바꾸기로 한 거예요. 5년 동안 정성을 다해 일했는데, 막상 폐업하려니 마음이 안좋았답니다. 이 모습을 본 아내가 말했어요. "여보,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새로 시작하는 유통사업에서 크게 성공할 거라서 편의점이 안됐던 것 뿐이에요. 앞으로 분명 좋은 일이 생길 거예요."

 

남편은 그 말에 많은 위로를 받았어요. "정말 그렇게 생각해? 꿈보다 해몽이 좋다고 하던데, 당신 말을 들으니까 없던 용기가 마구 생기네." 

 

지금까지 꿈보다 해몽이 좋다 속담 뜻과 사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오늘도 빛나는 하루 보내세요.